여수산단 권고안 거부에 지역사회 후속대책 착수

지역대표 연석회의, 재발방지 정책토론회 잇따라 열려
 

2019년 4월 전남 여수국가산업단지 입주 대기업들의 배출 조작 사건이 터지자 산단 곳곳에 내걸린 규탄 현수막/장봉현 기자

전남 여수국가산업단지 기업들이 대기오염물질 배출 조작사건 때 수용을 약속했던 ‘민관협력 거버넌스 환경개선 권고안’을 거부한 것과 관련해 지역사회가 후속 대응책 마련에 들어갔다.

시민단체 등 지역에서는 여수산단 기업들이 권고안을 수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방법으로 압박 수위를 높여간다는 방침이다.

6일 전남도 등에 따르면 ‘여수산단 환경개선과 사회적 책임 실현을 위한 지역대표 연석회의’가 오는 9일 오전 10시 여수시청 대회의실에서 열린다.

범시민대책위원회가 주관하는 이번 연석회의은 더불어민주당 주철현 의원(여수 갑), 김회재 의원(여수 을), 강정희 전남도의회 보건복지환경위원장, 권오봉 여수시장, 전창곤 여수시의회 의장, 범시민대책위 상임대표 등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다.

이날 회의에서는 여수산단 환경개선과 사회공헌사업촉구 등 다양한 논의를 할 예정이다.

연석회의에 이어 16일에는 2012여수세계박람회장 엑스포컨벤션센터 컨퍼런스홀에서 ‘4·17 여수산단 대기오염 조작 재발방지를 위한 정책토론회’가 개최된다.

강정희 전남도의회 보건복지환경위원장이 주최하는 이날 정책토론회에는 박성훈 순천대 환경공학과 교수와 강흥순 여수환경운동연합 사무국장의 주제발표와 각계 대표의 자유토론으로 나눠 진행한다.

정책토론회는 지난 2019년 4월 17일 여수산단 대기오염물질 측정 조작사건 발생 2년에 즈음한 경과보고와 재발방지를 위한 개선방안 등을 모색하는 자리다.

그러나 정책토론회와 지역대표 연석회의에 기업 관계자들은 배제된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별도로 전남도의회 차원의 ‘민관협력 거버넌스 환경개선 권고안’ 수용 압박도 이어지고 있다.

강정희 의원은 이날 보도자료를 내고 “전남도와 정부는 환경오염 및 주민건강영향 조사를 선제적으로 추진하고 그 비용을 오염원인자인 위반기업에 구상하라”고 촉구했다.

이는 여수산단 기업들이 표면적으로 내세운 53억3천만원의 환경오염 실태조사와 산단 주변 주민건강 역학조사를 위한 용역비가 과다하다며 수용 거부한데 대해 전남도가 직접 예산을 세워서 진행하라는 것이다.

강 의원은 “사건 발생 후 위반 기업은 여수시민·도민·국민 앞에서 사과하고 재발방지와 지역주민과의 신뢰회복을 약속했지만, 지금은 말 밖에 남지 않았다”며 “2015년부터 4년 동안 1급 발암물질 배출량까지 축소 조작하던 기업들이 본인들의 이익을 우선시 하는 행태는 지난 2년 동안 전혀 변하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전남도와 정부는 무려 4년 동안 기업의 불법행위와 지역주민의 피해를 방치해 왔고, 이제는 거버넌스에 기대어 문제가 해결되기를 기다리고 있다”며 “여수산단 대기측정기록 조작사건이 재판과정에서 대부분 유죄로 판결되고 있는 만큼 전남도가 강력 대응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동부취재본부/장봉현 기자 coolman@namdonews.com
 

당신을 위한 추천 기사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