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도일보 사설-사후 관리 되지 않는 광주 마을공동체 사업

광주시는 지난 2010년 살기좋은 마을만들기 지원 조례를 제정한 이후 지난 10년간 마을공동체 활성화를 위해 마을공동체 성장단계별 지원, 공동체 확산 및 생태계조성을 위한 마을활동가 양성, 네트워크 강화 등 마을성장을 위한 지원을 꾸준히 실시하고 있다. 이에 따라 지난해 광주시의 ‘2020년 마을공동체 자원조사’ 결과 현재 활동하고 있는 마을공동체는 837개로 매년 증가하고 있다. 올해는 자치행정과, 민주인권과, 사회복지과, 여성가족과 등 4개 부서가 8개 사업에 통합공모로 추진한 ‘2021년 마을공동체 지원사업’에서 175개 마을공동체를 최종 선정하고 총 12억1천만원을 지원했다. 자치구별로는 동구 32개, 서구 34개, 남구 37개, 북구 43개, 광산구 29개 공동체가 각각 선정됐다.

하지만 광주지역 마을공동체 사업 상당수가 사업 추진 후 제대로 관리가 되지 않고 있다고 한다. 특히 ‘벽화만들기’ 같은 동네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진행된 사업들은 사업이 끝난 뒤 수년간 방치되는 등 애물단지로 전락하고 있다. 관리 미비로 효용성을 상실한 사업 대상지는 보수 때 더 많은 예산이 소요되기 때문에 불편을 겪는 주민들도 나서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더욱이 사업 계획 수립 때 사후 관리에 관한 사항이 의무화되지 않아 자치구와 참여단체가 서로 관리 책임을 떠넘기는 양상도 보이고 있다는 것이다. 문제가 아닐 수 없다.

아무리 좋은 마을공동체 사업이라도 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으면 흉물이 될 수 있다. 따라서 광주시 도시재생공동체센터와 5개 자치구 및 구 마을공동체지원센터 등이 회계교육, 사업 컨설팅 등만 지원할 것이 아니라 완료 후 관리도 제대로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사업계획에 사후관리를 의무화 하든지 아니면 센터 등에서 직접 관리를 해야 된다는 말이다. 더욱 내실있는 마을공동체 사업 추진을 통해 주민 모두가 행복하고 살기좋은 동네를 만들어 나가기 바란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