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시민협, 수백억 쏟아 붓는 시청 별관신축 계획 철회 촉구

인구 감소로 축소도시…시청 별관 신축 해결책 안돼

전남 여수시민단체가 권오봉 여수시장이 공약사항으로 추진하는 여수시청 별관 신축 계획을 철회하라고 촉구하고 나섰다.

여수시민협은 7일 성명을 내고 “지난달 17일 여수시의회 임시회에 여수시청 별관신축 관련 안건이 상임위 보류 됐는데, 권오봉 시장은 지난해 두 차례 보류와 전액 삭감에도 불구하고 계속적으로 여수시청 별관신축을 일방적으로 밀어붙이고 있다”고 밝혔다.

여수시는 본 청사 별관 증축 사업으로 2021년도 공유개산 관리계획 의결안을 제209회 임시회에 재상정했으나 의회에서 심사보류됐다.

시는 청사 분산에 따른 시민불편 해소와 효율적인 행정을 위해 별관 증축이 꼭 필요하다고 주장하지만 시의회는 예산 절감과 지역 균형 발전 차원서 2청사를 유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입장이다.

시민협은 이 같은 상황에 대해 “코로나19 재난상황에 경제적·정신적 고통을 받고 있는 시민의 삶을 챙기고, 정주여건 개선으로 인구유출이라는 큰 문제를 해결해야 할 시장이 시청 별관신축에만 열을 올리고 있다”며 “행정력과 세금낭비가 뻔 한 사업추진에 시민들은 떠나고 공무원만 남는 도시가 되지 않을까 우려된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해마다 인구가 줄고 축소 도시로 판정돼 대책이 시급한 여수시는 400억원이라는 막대한 시민 혈세를 쏟아 붓는 여수시청 별관신축 계획을 철회해야한다”며 “별관신축이 인구유출이라는 큰 문제를 해결할 정책이 아님을 깨닫고, 시민들의 피부에 와 닿는 정주여건 개선에 모든 행정력과 예산을 투입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시민협은 “시민들이 바라는 가장 시급한 정주여건 개선 중 하나는 더 나은 이동서비스 정책이다”며 “매년 운송업체에 막대한 재정지원을 함에도 대중교통 만족도는 낮고, 그것이 다시 자가용 이용 증가로 이어지면서 주차장 건설비만 늘고 대중교통 개선정책은 뒷전으로 밀리는 악순환이 계속 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 단체는 “올해에도 운송업체에 120억원에 달하는 막대한 혈세가 지원되지만 업체는 이용승객이 적다”며 “버스확충, 노선확대 및 증차운행을 기피하고 있어 여수시의 개선대책 수립, 교통약자인 장애인과 노약자가 이용할 수 있는 휠체어도 공영자전거 시스템을 이용한 무상대여가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시민협은 마을버스 공영화, 자전거·휠체어 무상대여 등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그러면서 “기존 방식에 갇힌 토건주의 정책으로는 절대 도시를 바꿀 수 없다”며 “권오봉 여수시장은 시청 별관신축이 절대 여수시를 바꾸는 새로운 길이 아님을 깨달아야 하고, 새로운 여수를 만들기 위한 이동권 보장 정책을 요구한다”고 덧붙였다. 동부취재본부/장봉현 기자 coolman@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