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산단 17일까지 권고안 수용해야” 공동 입장문

지역 각계 대표 연석회의 열고 압박

9일 전남 여수시청에서 ‘여수산단 환경개선과 사회적 책임 실현을 위한 지역대표 연석회의’가 열리고 있다./장봉현 기자
전남 여수지역 정치권과 시민단체 등 각계 대표가 여수국가산단 기업들이 대기오염믈질 배출 조작사건 때 수용을 약속했던 ‘민관협력거버넌스 환경개선 권고안’ 거부와 관련해 기업의 태도 변화를 촉구하고 나섰다.

더불어민주당 주철현 의원(여수 갑)과 권오봉 여수시장, 강정희 전남도의회 보건복지환경위원장, 전창곤 여수시의회 의장, 범시민대책위 상임대표 등은 지난 9일 여수시청 회의실에서 ‘여수산단 환경개선과 사회적 책임 실현을 위한 지역대표 연석회의’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을 담은 공동 입장문을 채택했다.

이들은 “여수산단 입주기업들이 유해물질의 측정값을 조작해 불법 배출한 집단적 범죄행위가 들통난지 2년이 되어간다”며 “시민들은 지난 2년간 우리 아이들의 건강과 지역의 미래를 걱정하며 여수산단의 환경개선과 사회적 책임이 실현되기를 기대하며 정부기관과 기업의 대책을 믿어왔다”고 밝혔다.

이어 “그러나 실질적인 진척도 없고, 급기야 산단 기업들은 거버넌스 위원회의 권고안마저 거부함으로써 반환경적, 반지역적 인식과 태도를 다시 한 번 확인하게 됐다”고 비판했다.

각계 대표들은 “여수산단 환경문제 해결과 사회적 책임 실현을 위해 지역사회의 지혜와 힘을 하나로 모아야 한다는데 인식을 같이 하며 지역대표 연석회의를 개최했다”면서 “기업들은 민관협력거버넌스 권고안을 즉각 수용하고 환경개선과 사회적 책임을 실천하라”고 요구했다.

이들은 공동 입장문을 통해 ▲입주기업들은 권고안을 17일까지 수용·실행 ▲사회적 책임 실현을 위해 시민들과 함께 추진 기구 구성·실행 ▲권고안 수용을 거부할 경우 보다 강력한 시민운동 전개 등을 결의했다.

이날 회의에서 일부 참석자들은 사태를 사실상 방치했던 지자체가 지금이라도 강력하게 대처해야 한다고 주장했고, 지역을 넘어 국회와 정부 차원의 대응이 필요하다며 정치권의 적극적인 역할을 주문하기도 했다.

특히 기업들이 권고안을 거부할 경우 전남도가 국·도비를 확보해 권고안 핵심 내용 중 하나인 환경오염 및 주민건강영향 실태조사를 먼저 실시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와 별도로 여수시청 및 위반기업 공장 앞 1인 시위, 본사 항의 서한 전달과 항의 집회, 전국 시민·환경 단체와 연대를 통한 시민행동, 사건 발생 후 2년 간의 대책 점검을 위한 국정감사 요구 등 단계별 시민운동을 진행하겠다고 경고했다. 동부취재본부/장봉현 기자 coolman@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