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 날’ 전남도청 1층 로비는 …“이동권 보장” 요구 집회
쟁애인차별연대 “지원 약속 지키지 않았다”
공공일자리 보장 등 10가지 정책요구안 발표

19일 전남장애인차별철폐연대가 전남도청 1층 로비에서 이동권 보장을 촉구하는 농성을 벌이고 있다.

장애인에 대한 국민의 이해를 깊게하기 위해 제정한 ‘장애인 날’을 하루 앞둔 19일 전남도청 1층 로비에는 장애인들의 이동권 보장을 촉구하는 농성이 벌어졌다.

이날 전남장애인차별철폐연대 회원들을 비롯한 강정희·이보라미 도의원 등 50여 명은 장애인들의 이동권 보장과 함께 10가지 정책을 실현시켜 달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투쟁선언문을 통해 “전남도가 지역 장애인들의 이동권 보장을 위해 전남광역이동지원센터를 개관하고 장애인 콜택시 365일, 24시간 운행과 광역이동지원을 약속했지만 지켜지지 않고 있다”며 “현재 전남 장애인들의 이동권은 전혀 보장되지 않고 있다”고 호소했다.

이들의 간절한 호소 내용에는 여전히 15개 시·군에서는 장애인 콜택시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일과시간에만 운영하고, 명절과 공휴일, 심지어 토요일에도 운행을 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한 심야시간에 콜택시를 이용하려면 낮에 미리 예약을 해야만 이용할 수 있고, 예약이 없는 상태에서 갑자기 일이 생겨 이용을 하려고 해도 이용을 할 수 없는 실정이다고 하소연했다.

전남도청 1층 로비에서 이동권 보장 등을 위한 점거농성까지 이어가면서 “도내 다른 시·군을 방문하려고 해도 미리 예약을 해야만 하고 그마저도 거리가 멀다고,시간이 늦었다고 다른 시·군의 운행을 거부하는 행태로 인해 다른 시·군의 이동은 어려운 상황이지만 전남도는 시·군 특성상 어쩔 수 없다는 입장만 고수하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전남장애인철폐연대는 이날 10개 정책 요구안을 내놨다. 장애인 이동권과 장애인 평생교육권, 권리중심 공공일자리 보장, 자립생활권리 보장, 발달장애인권리 보장, 활동지원권리 보장, 여성장애인권리 보장, 중증장애인의 코로나19 방역체계 보장, 중증장애인의 일상소모품 지원 보장, 학대장애인의 안전할 권리 보장 등이다.

이에 전남도 관계자는 “이동권 보장의 경우 11개 시·군은 잘되고 있지만 나머지 11개 시·군에서 문제가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장애인들이 불편함이 없도록 입장을 듣고, 최대한 반영하는 데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박지훈 기자 jhp9900@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