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대 의학계열 지역인재전형에 광주·전남 포함해야”
광주교육청, 21일 전북대 방문
“전남대 전형과 형평성 맞춰야”

전남대학교가 의·치의·약학과 등 의학계열 지역인재전형 지역 범위에 전북을 포함하는 방안을 고수하는 것이 논란이 되는 가운데 전북대의 지역인재전형 지역 범위를 광주·전남으로 확대하는 조치가 필요하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

20일 광주시교육청에 따르면 시교육청 진학담당 장학관과 장학사, 대입지원관 등 4명은 21일 오후 전북대를 방문해 전북대 의학계열 지역인재전형 지역 범위를 전북에 한정하지 말고 광주·전남까지 확대해달라고 요청할 계획이다.

전남대는 의학계열 지역인재전형 지역 범위를 광주·전남·전북으로 정하고 있는 반면 전북대는 광주·전남을 제외한 전북으로 국한하고 있는 것은 형평성에 맞지 않다고 시교육청은 분석하고 있다.

시교육청 관계자는 “지방대학 및 지역 균형 인재 육성에 관한 법률에 따르면 광주·전남·전북 대학은 호남권 범위내에서 학칙으로 지역인재전형 지역을 정할 수 있다”며 “전북대는 전남대와 마찬가지로 지역인재전형 지역 범위를 호남권으로 확대해야 한다”고 말했다.

앞서 시교육청 관계자들은 전남대를 방문해 의학계열 지역인재전형 지역 범위에서 전북을 제외해달라고 요청했고, 이에 전남대 측이 전북대 의학계열의 지역 범위를 광주·전남으로 확대하는 조치가 먼저 필요하다는 의견에 따라 전북대를 방문해 이같이 요청키로 한 것이다.

시교육청은 전북대가 만약 의학계열 지역인재전형 지역 범위를 광주·전남으로 확대하지 않으면 ‘소지역주의’ 논란을 감수하고서도 시교육청 차원에서 특단의 대책을 강구하기로 했다. 또한 전남대 의학계열 지역인재전형 지역 범위에서 전북을 제외해달라고 다시 강하게 요청할 계획이다.
/김경태 기자 kkt@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