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섭·권영진 시장 공동으로 청와대·국토부에 건의문 전달

“달빛내륙철도 건설”…광주·대구 열망 뜨겁다
이용섭·권영진 시장 공동으로 청와대·국토부에 건의문 전달
“문 대통령 대선공약 이행” 촉구 “경제논리 넘어 균형발전 필요”
970만 영·호남 지역민들 ‘염원’ 지역 민·정·관계 ‘한 목소리’
 

광주-대구 달빛내륙철도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 반영 공동 건의문 전달
이용섭 광주광역시장과 권영진 대구광역시장이 지난 23일 서울 청와대를 방문해 유영민 비서실장, 이철희 정무수석에게 광주∼대구 달빛내륙철도를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신규 사업으로 반영해 줄 것을 요청하는 공동 건의문을 전달하고 있다. /광주시 제공

광주와 대구를 잇는 ‘달빛 내륙철도’건설을 요구하는 970만 영·호남 지역민들의 열망이 뜨겁다.

최근 공개된 국가 철도망 구축 계획안에 ‘달빛 내륙철도’ 구축이 배제되자 광주·대구 민·정·관계는 문재인 대통령의 대선공약 이행 촉구와 국가균형발전과 동서화합 실현의 단초를 마련하라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25일 광주광역시에 따르면 광주시와 대구시는 지난 23일 청와대와 정부에 ‘달빛 내륙철도’의 제4차 국가 철도망 구축 계획 반영을 요청했다.

이용섭 광주시장과 권영진 대구시장은 이날 청와대 유영민 비서실장, 이호승 정책실장, 이철희 정무수석, 황성규 국토교통부 제2차관을 차례로 만나 공동 건의문을 전달했다.

건의문에는 철도가 지나가는 10개 지방자치단체장, 광주·대구 시의회 의장과 산업건설위원장, 광주·대구·전남·전북·경남·경북 국회의원 27명, 시민단체 대표 등이 서명했다.

이들은 건의문에서 “국가 기간 교통망이 수도권 중심의 경제성장 정책에 따라 남북축 위주로 구축돼 동서 간 교류와 균형발전에 장애요인이 되고 있다”며 “동서 교통 인프라 부족은 지역 간 경제 불균형, 수도권 쏠림현상과 같은 부작용을 초래해 결국 국가 발전의 걸림돌이 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달빛 내륙철도는 영향권 인구 543만명의 인적·물적 교류를 촉진하고 기존 교통체계와 연계해 남부권 신성장 동력이 될 것이 분명하다”며 “정부는 대통령 공약 사항인 철도 건설을 위한 실질적 조치를 이행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대한건설협회 광주광역시회와 대한건설협회 대구광역시회도 같은 날 성명을 내고 “철도 건설 과정에서의 일자리 창출은 물론 양 지역의 산업에도 파급효과를 일으켜 새로운 경제 부흥을 가져온다”면서 “인적·물적 교류 뿐만 아니라 경제·문화 교류 활성화를 통해 낙후 지역 발전과 지역간 불균형 해소 및 동서상생을 이끄는 핵심 인프라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면서 달빛내륙철도의 건설을 촉구했다.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은 10년 단위로 수립하는 최상위 철도 법정계획으로, 국토부는 지난 22일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대한 온라인 공청회를 개최했지만 ‘달빛내륙철도’ 사업은 포함되지 않았다.

달빛 내륙철도는 4조850억원을 들여 광주와 대구 사이 203.7㎞ 구간을 고속화 철도로 연결해 1시간대 교통망을 구축하는 사업이다.

이 사업은 지난 2017년 문재인 대통령의 영호남 상생협력 공약으로 채택된 이후 정치·경제·학계·시민단체를 중심으로 한 ‘달빛내륙철도 건설 추진협의회’ 출범을 시작으로, ‘경유 지자체장협의회’를 구성하고 공동 건의하는 등 10개 영·호남 지자체가 공동 대응해왔다.

광주~대구간 철도가 건설되면 현재 서울을 중심으로 한 남북축 위주의 철도망에서 벗어나 영호남 동서축 철도건설을 통해 호남선, 전라선, 경부선, 중앙선, 동해선 등 기존 철도망과 순환 연계가 가능하고 장기적으로 남부내륙선, 경전선과도 연계되는 국가철도 네트워크를 강화하는 효과도 기대된다.

광주시와 대구시는 달빛내륙철도가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 초안에 반영되지 않음에 따라, 양 시는 물론 영향권에 속하는 전남, 전북, 경남, 경북 등 영향권 자치단체와 연대해 총력 대응해 나갈 계획이다.
/정세영 기자 jsy@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