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권, 5·18 41주년 앞두고 광주로…
與, 이낙연·이재명·정세균, 박용진·양승조 등 묘역 참배
野, 유승민·안철수 등 광주행, 대권 잠룡들 민심잡기 ‘경쟁’

오월 영령을 기리며…
더불어민주당 대권주자인 이낙연 전 대표가 16일 오전 국립 5·18 민주묘지를 찾아 잡초를 뽑는 등 묘역 환경정화 활동을 펼치고 있다. /임문철 기자 35mm@namdonews.com

5·18민주화운동 41주년을 앞두고 여·야 대권주자들이 연이어 광주행에 나선다.

16일 광주지역 정가에 따르면 이낙연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지난 13일부터 4박5일 일정으로 광주 일정을 소화한데 이어 정세균 전 국무총리가 오는 18일 광주에 입성한다.

이 전 대표는 광주 일정 마지막날인 이날 민주당 광주시당에 가진 ‘광주선언’ 기자회견을 통해 국민 기본권 강화를 골자로 한 개헌론으로 사실상의 대권 선언을 했다. 또 연초에 제기한 사면론에 대해서도 사과했다.

이 전 대표는 광주 방문 기간 국립 5·18민주묘지에서 매일 묘비를 닦은 뒤 말바우시장과 아시아문화전당 ACT센터, 광주글로벌모터스 공장, 광주 트라우마센터 등을 잇따라 방문하며 민심잡기에 나섰다.

이날부터 2박3일 일정으로 광주·전남지역 민생현장을 돌고 있는 정세균 전 국무총리는 18일 5·18 국립묘지를 참배하고 광주지역 시민사회단체, 종교계, 기업인 등 각계각층의 인사들과의 간담회 등을 통해 지역 현안과 민심을 청취할 계획이다.

이재명 경기지사도 17∼18일 1박 2일 일정으로 호남을 찾는다.

이 지사는 17일 전북에서 민심행보를 한 뒤 18일 광주에서 5·18묘역을 참배하고 광주 5개 구청과의 기본소득 간담회 등도 갖는다.

대권도전을 선언한 민주당 박용진 의원도 17일 1박2일 일정으로 광주를 방문한다. 5·18묘역 참배에 앞서 박 의원은 광주 정치인연구소 발기인 대회에 참석하고 청년네트워크 주최 포럼에서 강연도 계획하고 있다.

최근 대권 도전을 선언한 양승조 충남지사도 17일 광주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5·18 묘지를 참배하는 등 얼굴 알리기에 나선다.

대권도전 선언 초읽기에 돌입한 이광재 의원도 5·18묘지를 참배하고 언론과 접촉할 예정이다.

야권에서는 국민의힘 잠룡 중 한 명이 원희룡 제주지사는 16일 5·18 묘지를 참배했다.

원 지사는 이날 5·18유족들과 만나 “암매장이나 헬기 기총 소사 등 5·18관련해 미진한 부분에 대해 진실이 밝혀져야 용서도 가능하고, 수습도 가능하다”고 말했다.

국민의힘 대선주자 가운데 한 명인 유승민 전 의원이 17일 광주시의회에서 기자회견에 이어 5·18 묘지도 참배한다.

또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는 야당 대표 몫으로 18일 5·18민주화운동 41주년 기념식에 참석하고 동구 동명동에 있는 노천카페에서 대학생과 청년 취업준비생 등과 ‘노천카페미팅’을 갖는다.

지역정가 한 관계자는 “5·18 41주년을 앞두고 대권 잠룡들이 잇따라 광주행에 나서고 있다”며 “텃밭인 광주 민심 잡기에 총력전에 나서는 모양새”라고 말했다.
/정세영 기자 jsy@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