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정세균 “경선 시기 논의 거부는 당헌 위배”
당 지도부 향한 압박 이어가
이재명측 “지도부 결론내야”
與, 비공개 최고위 연기론 논의

 

더불어민주당이 대권주자들이 경선일정과 방식을 놓고 갈등이 격화되고 있는 가운데 20일 정세균 전 국무총리 측에 이에 이낙연 전 민주당 대표 캠프에서도 의원총회를 통한 경선 시기 논의를 촉구하며 당 지도부를 향한 압박을 이어갔다.

이낙연 캠프 오영훈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66명의 의원이 의총 소집을 요구했다는 사실을 들며 “이런 상황에서 당 지도부가 최소한의 ‘논의 과정’ 요구조차 무시하고 독단적으로 결정을 내린다면 경선 일정 변경의 권한이 당무위원회에 있다는 당헌과 당규를 정면으로 무시한 비민주적 의사결정임을 분명히 밝힌다”고 말했다.

오 대변인은 “지난 18일 우리당 소속 의원 66명은 ‘대선 경선 관련 일정과 방법 등 토론’을 위해 의총 개최를 원내대표에게 요구했다”며 “경선과 관련한 당헌 88조 2항의 ‘상당한 사유’에 근거해 이 사안을 의총에서 이를 논의코자 함이다”고 말했다.
 

이낙연, 이재명, 정세균(왼쪽부터). /남도일보 자료사진

그러면서 “지금 가장 핵심적 논의 사항은 경선 시기를 논의해야 하는 ‘상당한 사유’가 있느냐 없느냐다. 그게 당헌의 정신이고 민주당이 지키고 고수해야 할 원칙”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정세균 캠프 조승래 대변인도 이날 논평을 통해 “결론적으로 경선 시기를 논의해 달리 정하는 것은 당헌·당규에 부합하지만 그 논의 요구를 거부하는 것은 완전한 당헌 위배이다”라며 “지금 상황에서 경선 시기에 대한 의견이 어떻든지, 우리는 당헌·당규에 따라 이 사안을 논의하고 처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조 대변인은 “그러나 당헌·당규에 보장된 자유로운 논의를 매도하고 약장수, 탐욕 등 막말로 비난하고, 의총이 열리면 파국이라며 압박하고 당헌당규에 대한 성실한 검토 없이 지도부 권한 운운하는 현재의 상황을 보면 심각한 우려를 금할 수 없다”고 밝혔다.

민주당 대권 주자 지지율 1위를 달리고있는 이재명 경기지사측 의원들은 즉각 반발하며, 경선 연기 문제를 의원총회에서 결정하는 당내 일각 주장에 대해 “적법하지 않다”고 반박했다.

민형배 민주당 의원은 지난 19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경선 연기 논의 의총은 신뢰를 떨어뜨리는 행위”라며 “근거나 명분이 없고, 의총 논의 대상도 아니다”고 밝혔다.

민 의원은 “우리 당 당헌 51조는 ‘당의 일상적 원내활동을 심의, 의결한다’는 것으로 의원총회의 권한을 명시하고 있다”며 “경선에 관한 내용은 당헌 27조에 따라 최고위원회 몫”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당 지도부가 지혜로운 결론 내려주시길 바란다”면서 “어떤 결정이 시민과 지지자, 당을 위해 좋은지 잘 판단하실 것으로 굳게 믿는다”고 말했다.

이낙연·정세균계를 중심으로 의원 66명이 경선 연기 의원총회 소집을 요청하자 이재명계가 반격에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한편, 민주당이 이날 저녁 비공개 최고위원회의를 열어 경선 연기론에 대해 지도부 차원에서 논의키로 한 가운데 송영민 대표는 일단 ‘경선 연기 불가론’에 무게를 싣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대신 경선 연기를 주장하고 있는 이낙연·정세균 측의 요구대로 의원총회는 오는 22일께 열어 현행 일정 유지에 대한 이해를 구할 것으로 보인다. 서울/임소연 기자 lsy@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