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티폰 퇴출 여부가 다음달초에 결정되고 빠르면 내년 2월에 서비스가 중단 될 전망이다.
지난 5일 한국통신은 가입자수가 현저하게 줄어들면서 시티폰 사업이 한계에 도달했다고 판단, 정통부에 시티폰 서비스 중단 승인 요청서를 정식을 제출했다.
이에 정통부도 기존 가입자에 대한 보호대책이 마련될 경우 시티폰 퇴출이 불가피하다고 보고 있어 시티폰 서비스 중단은 거의 확실시 되고 있다.
정통부는 시티폰 서비스 중단 승인을 늦어도 다음달초까지 확정할 방침이고, 한국통신은 승인을 받은 후 2개월이내에 서비스를 중단할 계획이어서 시티폰 서비스는 내년 2월초부터 폐지될 것으로 보인다.
한국통신은 서비스가 중단될 경우 기존 가입자들에게 한국통신프리텔에 가입비 없이 무료로 가입시켜주거나 일정금액을 정해 현금보상한다는 방침을 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계획대로 내년초에 시티폰 서비스가 중단되면 이동통신분야 ‘퇴출 1호’라는 불명예와 함께 정통부가 정책실수를 인정한 셈이 된다.
이는 시티폰 사업 실패가 정통부의 시기를 못맞춘 PCS 정책이라는 지적이 일고 있기 때문이다.
즉 지난 97년 정통부에서는 차세대 이동통신수단이라며 PCS사업자를 선정, 서비스에 들어가면서 각 PCS업체마다 저가로 휴대폰을 공급해 시티폰의 가입자가 크게 줄었다는 것이다.
한편 현재 광주·전남지역의 시티폰 가입자 수는 대략 1만1천여명. 이중 서비스를 이용하는 가입자수는 3천여명에 불가한 것으로 조사됐다./박진주기자 pjj@kjtimes.co.kr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