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계형 적합업종 제외 유력
대기업 진출 가능성 더 커져
매출 타격 불가피 ‘강력 반발’

 

1일 광주광역시 서구 매월동 중고자동차매매단지 단지 전경. /노정훈 기자 hun7334@namdonews.com

광주광역시에서 15년 가까이 중고자동차 판매 영업을 해왔던 엄모씨(42)의 지난달 30일 아침 출근은 서구 매월동 중고차 매매상사가 아니었다. 엄씨는 이날 따가운 햇살이 내리쬐는 전남 무안의 한 양파 밭으로 출근했다. 평소 같으면 고객으로부터 걸려오는 전화를 받거나 중고차를 소개하느라 바쁜 일정을 보냈겠지만 이날 엄씨의 두 손은 양파망을 차에 싣느라 구슬땀을 흘렸다.

엄씨의 경우처럼 중고차 시장에 대기업 진출이 가시화되면서 지역 중고차 업계가 울상이다. 대기업과 경쟁하는 것은 다윗과 골리앗 싸움이어서 사업주는 폐업을 고려하거나 영업사원들은 이직을 고려하고 있다.

1일 전국자동차매매사업조합연합회와 국회에 따르면 시장 규모만 20조원에 달할 것으로 추산되는 중고차 매매업은 2013년 중소기업 적합업종으로 지정돼 대기업 신규 진출과 확장 등이 제한돼 왔다.

그러나 수입차 업체들 대부분이 이미 국내에서 인증 중고차 사업을 하고 있어 국내 완성차 업체만 제한하는 것은 역차별이라는 주장이 꾸준히 제기돼 왔다.

반면 중고차 업계는 여전히 생계형 적합업종으로 지정해 완성차 업체의 시장 진입을 막아야 한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대기업 진출로 중고차 매매업 생태계가 파괴되고 6천여개 업체의 생계가 위태로워질 것이라며 팽팽히 맞서고 있다.

중고차 업계는 중고차를 공급받을 수 있는 통로가 매우 제한적으로 완성차 제조업체들이 중고차 판매 시장을 진출할 경우 중소사업자들은 시장에서 퇴출될 가능성이 높다고 우려한다.

이 같은 중고차 업계의 반발에도 불구하고 대기업의 중고차 시장은 점차 가시화되고 있다. 이르면 오는 9월이면 결판이 날 가능성이 크다.

더불어민주당 을지로위원회는 지난 9일 대기업의 중고차 시장 진출 문제를 논의하기 위한 완성차와 중고차 업계의 협의체인 ‘중고차매매산업 발전협의회’를 발족했다. 협의체의 운영 기간은 2개월이고 시간이 더 필요할 경우 1개월까지 연장한다는 방침이다. 협의체는 3개월 안에 결론이 나지 않으면 해당 안건을 중소벤처기업부로 넘기기로 했다.

이에 대해 지역 중고 차업계는 강력반발하고 있다. 완성차 제조업체들의 중고차 시장 진출 계획에 대해 강하게 규탄하며 시장 진출을 저지하고 생존권 사수를 위해 사용할 수 있는 모든 역량을 총동원해 막아내겠다는 입장이다.

박형식 광주자동차매매사업조합회 전무는 “대기업이 중고차 시장에 진출하게되면 판매 위축은 뻔하다. 이는 우리의 생존권이 달린 문제이다”면서 “아직까지 법이 통과되지 않았기 때문에 매매업체 수는 줄어들지 않고 있지만 영업직 종사자들은 이직을 많이 한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고 말했다.

박 전무는 이어 “만일 중고차판매업이 생계형 적합업종에서 제외된다면 전국의 사원과 생존권 사수를 위해 대기업이 시장에서 철수 할 때까지 길거리로 뛰쳐나가 무기한 투쟁할 것을 천명한다”고 밝혔다.
/노정훈 기자 hun7334@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