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사 상황 동료 등에게 유출한 혐의
검찰 수사서 대가성 여부 규명 핵심
과거 불법선거 의혹 등 수사는 미적
문흥식 해외도피 사전 인지 의혹도

 

지난 10일 오후 광주광역시 동구 학동 재개발지역 철거건물 붕괴 현장에서 국과수와 경찰 등 합동 감식반이 사고 현장을 감식하고 있다. /임문철 기자 35mm@namdonews.com

17명의 사상자가 발생한 광주광역시 동구 학동 철거 건물 붕괴 사건을 수사해오던 경찰관이 수사 상황을 동료에게 유출한 혐의 등으로 구속된 가운데 해당 경찰관이 담당했던 과거 학동4구역 주택재개발정비사업 조합 불법 선거 의혹 등에도 의구심이 쏟아지고 있다.

26일 광주 학동4구역 주택재개발정비사업조합 등에 따르면 광주경찰청 반부패경제범죄수사대 소속 A(50) 경위는 현재 수사 상황을 같은 부서에서 근무했던 전남경찰청 소속 B경위에게 누설한 혐의로 구속된 상태다.

조합원들은 과거 OS요원 등을 동원한 학동4구역 조합장 불법선거 등 사건을 담당했던 A경위가 B경위를 통해 수사 상황을 조합 측과 공유한 것으로 보고 있다.

특히 구속된 A경위의 혐의 중에는 뇌물수수도 포함된 것으로 알려져 금품을 건네받고 수사 상황을 공유했는지가 앞으로 검찰 수사의 핵심이 될 전망이다.

A경위가 구속되면서 그가 과거 단독으로 수사를 맡았던 학동4구역 조합 불법선거 의혹 등도 다시 수면위로 떠오르고 있다.

지난 2018년 10월 25일 학동4구역 조합장 선거가 진행된 직후 OS요원을 고용한 부정선거 의혹이 불거졌고, 현재 구속된 문흥식 전 5·18구속부상자회장이 당시 투표함 강제개봉 등을 현장에서 지휘했다는 등의 논란이 제기되기도 했다. 특히 당시 조합장을 비롯한 조합 간부들의 이른바 지분 쪼개기(636-11번지 주택 2세대→6세대)를 통한 분양권 확보 정황도 불거졌으나, 관련 수사는 진척되지 않았다.

이에 일부 조합원들은 광주경찰청에 진정을 접수하는 등 수사를 의뢰했고, 실제 수사도 진행됐다. 하지만 당시 A경위가 주도한 수사는 각종 의혹을 명쾌하게 밝히지 못한 채 일단락됐다. 이후 몇몇 조합원들이 A경위에게 조합장이 연루된 ‘동구 지산동 재개발 지분 쪼개기 의혹’ 등 최근 사실로 드러난 여러 의혹들을 추가로 제보했지만 이 마저도 수사가 흐지부지 된 것으로 전해졌다.

최근 A경위는 문흥식 전 회장이 해외 도피하기 직전 일부 조합원들로부터 도피 정황을 전해들었지만 조치를 취하지 않았단 의혹도 받고 있다.

문 전 회장은 공범이자 실질적인 윗선으로 분류되는 이모(74)씨와 함께 재개발사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해주겠다며 철거 업체 등으로부터 수억원의 금품을 받은 혐의를 받고 있다.

A경위에 대해 감찰에 나선 경찰은 사실관계를 확인한 뒤 관련 조치를 취할 방침이지만, A경위는 혐의를 부인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B경위는 별도 사건으로 직위해제 돼 현재 재판을 받고있다.

광주 학동4구역 한 조합원은 “관련 수사가 더디게 이뤄지고 조합장 불법선거 의혹 등이 명명백백하게 밝혀지지 않은 이유가 있었던 것 같다”며 “이번에 조합과 브로커 문흥식·이모씨, 경찰 등의 연결고리를 밝혀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은창 기자 lec@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