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신재생에너지·과잉의전 등 정부 저격수
與,부영 잔여부지·무안공항 활성화 등 쟁점
인구소멸위기 지역 대책마련 한목소리 내기도

 

지난 15일 전남도청 왕인실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국정감사를 마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는 모습. /전남도 제공

2년 만에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전남도 국정감사가 여당은 지역 현안에 대책마련을 중점적으로 주문한 반면, 야당은 문재인 대통령이나 정부 정책 비판에 초점이 맞춰졌다.

국회 행정안전위원회는 지난 15일 전남도청 왕인실에서 전남도에 대한 국정감사를 진행했다. 전남도 국정감사는 지난 2019년 이후 2년 만이다. 2시간여 동안의 짧은 시간 동안 자신의 순서에 질의에 나선 여야 의원들의 시선은 엇갈렸다.

국감장에서는 전남형 상생일자리와 관련해 해상풍력발전 협약식 행사에 참석한 문재인 대통령 의전 등에 대한 야당 의원들의 지적이 이어졌다.

김용판 국민의힘 의원은 “지난 2월 협약식 행사 후 대통령에 대한 전남도 공무원들의 의전이 과했던 것으로 보인다”며 “해상풍력발전 협약식 행사 후 전남도청 직원들이 문재인 대통령에게 과도한 의전을 했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대통령은 행정수반으로 적절한 의전이 필요하지만 과도하면 대통령에게 문제가 된다”며 “행사 당일이 평일인데 공무원들이 아무리 대통령을 존경한다고 해도 자발적으로 할 수 있는 사안이냐”고 거론했다.

같은 당 이영 의원은 행사장에 임시로 설치한 풍력발전기도 문제 삼았다. 이영 의원은 현 정부의 저격수로 보이는 듯한 질타를 이어갔다.

이 의원은 “행사장에 상징물로 세우기 위해 수의계약을 한 것 같은데 이걸 만들고 돌리는데 6억원이 들었다”며 “앞으로 활용하기도 쉽지 않은 것 같다”고 지적했다.

여기에 이 의원은 문재인 정부 들어 전남지역 천일염 생산단지에 태양광발전시설이 우후죽순 들어서며 염전산업을 위태롭게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반면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은 도정 현안에 대해 송곳질의 보다는 대책마련을 주문하는 목소리가 많았다.

부영그룹이 한국에너지공대에 기부하고 남은 나주 부영cc 잔여부지 개발과 관련한 이익을 최대한 환수해야 한다는 주장을 들고 나왔다.

이형석 의원은 “최근 도시 개발과 관련해 공공성 향상에 대한 관심이 높다. 개발이익을 최대한 환수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면서 이같이 지적했다.

이에 대해 김영록 전남지사는 “(부영그룹이)한전공대에 토지를 기부하고 남은 곳에 아파트를 건설하기 위해 용도변경을 추진하고 있다”며 “공공기여의 뜻을 살려 공익적 목적의 학교, 공원 등 공공부지를 최대한 확보해 특혜가 되지 않도록 협의하겠다”고 답변했다.

이 의원은 광주 군공항 이전과 무안·광주 민간공항 통합 문제에 대해서도 전남도의 적극적인 대응도 주문했다.

여야 의원이 함께 목소리를 내는 현안도 나왔다. 인구소멸위기 지역으로 분류된 전남도에 대한 대책마련을 촉구하는 목소리를 함께 냈다.

여야 의원들은 인구 수가 줄어들면서 전남지역 18곳의 지자체가 소멸위기에 처한 만큼 이에 대한 대책 마련을 촉구하기도 했다.

더불어민주당 양기대 의원은 이에 대한 대안으로 “심각한 인구소멸 위기에 있는 전남을 위해서는 균형발전과 지역경쟁력 강화를 위해 생활·경제권을 묶는 특별지방자치단체 추진을 검토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밖에 고수온 등 아열대로의 기후변화에 대한 대응과 진돗개 보호·육성, 여수 실습생 사망 사건 등 전남도 차원의 대책도 요청했다.

/박지훈 기자 jhp9900@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