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산업 관련 학과개편…산업+AI 전문인력 양성
최근 5년 평균 취업률 82.5%·값싼 등록금 장점
오는 22일까지 2022학년도 수시2차 원서접수

4차 산업 선도하는 창의융합형 인재양성 요람 ‘우뚝’
 

 

 

 

 

 

 

 

 

 

 

한국폴리텍대학 광주캠퍼스 전경 /폴리텍대학 광주캠퍼스 제공

 

한국폴리텍대학 광주캠퍼스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맞춘 융합형 기술인재 양성을 교육 목표로 삼고 있다. 특히 인공지능 시대를 맞아 기존의 산업에 인공지능(AI)을 더한 AI 산업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AI 분야 러닝팩토리(AI융합기술센터) 운영, 인공지능 기초 교과 편성 등의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폴리텍대학 광주캠퍼스의 2년제 학위과정, 전문기술과정, 하이테크과정, 고교위탁과정 등 2022학년도 신입생 모집 학과와 전형요강 등에 대해 알아본다.

 

 

도재윤 폴리텍대학 광주캠퍼스 학장

 

▶시대 변화에 맞춰 전면 업그레이드

폴리텍대학 광주캠퍼스는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한 급격한 산업 트렌드의 변화에 맞춰 시설과 장비, 교육과정을 개편해 현장에 바로 투입될 수 있도록 교육하고 있다.

2021학년도에 신설한 AI융합과는 기존 하이테크과정 1개반 운영에 추가로 2년제 학위과정을 개설해 2022학년도 신입생을 모집한다. 광주광역시 중점 사업인 인공지능 데이터센터 구축에 맞춰 인력 수요에 대응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

이와 함께 매년 산업 기술 동향을 반영해 미래성장동력 학과개편을 하고 있다. 2021학년도 AI융합과 신설, 스마트전기자동차과가 개편을 완료했으며, 2022학년도에는 기계시스템과가 스마트팩토리 분야로 학과 개편을 진행하고 있다. 또 날로 새로워지는 기술 장비를 매년 도입해 학생들이 졸업 후 바로 현장에 투입될 수 있도록 실무형 교육을 한다.

▶스마트팩토리과, 광주 첨단 ‘스마트 그린 산단’ 인력 양성

정부는 한국판 뉴딜 사업의 일환으로 스마트 그린 산단을 조성해 디지털·그린 뉴딜이 결합한 저탄소·친환경 산업단지 육성을 추진하고 있다. 이에 따라 올해 스마트 그린 산단으로 광주 첨단이 추가 선정됐다. 폴리텍대학 광주캠퍼스는 새로운 산단에 필요한 기술 인력 양성을 위해 학과개편을 진행하고 있다.

기존의 자동화시스템과가 스마트팩토리과로 학과명을 변경하고, 최첨단 장비와 시설로 업그레이드 됐다. 또 ‘스마트공장 맞춤 인력 공모 사업’에 선정돼 예산 15억을 투자했다. 스마트 그린 산단에 필요한 신기술 인력을 양성할 것으로 지역사회의 기대를 모으고 있다.

▶‘인공지능 중심도시’ 광주 AI 전문 인력 양성

AI융합과 운영과 동시에 폴리텍대학 광주캠퍼스는 전 학과에 인공지능(AI) 관련 과목 ▲인공지능개론 ▲AI소프트웨어 활용 및 코딩 ▲블록코딩을 활용한 AI기초 등의 교과목을 필수 교과목으로 편성해 AI와 기존의 산업(x)분야를 접목하는 AI+x 인재 양성에 주력하고 있다.

 

 

폴리텍대학 광주캠퍼스 AI융합기술센터

 

▶성황리에 운영 중인 러닝팩토리, ‘창의융합기술센터’와 ‘AI융합기술센터’

광주캠퍼스는 학과간 칸막이를 없애고 설계부터 가공까지 전 공정을 원스톱으로 실습할 수 있는 러닝팩토리 2곳을 운영중이다. 지난 2019년 개설한 창의융합기술센터는 2019년 1천314명, 지난해 5천906명, 올해 10월 기준 5천805명이 다녀가는 등 성황리에 운영되고 있다.

학생들은 이 곳에서 2년 간 배운 기술을 집약해 프로젝트 작품을 제작한다. 하나의 작품에 들어가는 모든 부품과 재료들을 러닝팩토리에서 제작하며 융합형 인재로 성장한다.

▶최근 5년 평균 82.5%의 높은 취업률

광주캠퍼스는 교육부 대학정보공시 최근 5년 평균 취업률 82.5%를 달성했으며, 학생들은 대기업부터 중견기업까지 다양한 기술분야로 진출해 엔지니어로 활동하고 있다.

높은 취업률 덕분에 대학 졸업 후에도 취업처를 찾지 못한 학생들이 U턴해 폴리텍을 찾는 학생들이 늘고 있다. 2021학년도 신입생 모집에서 4년제 대학 또는 전문대학을 졸업하고 새로운 진로를 찾아 폴리텍을 찾은 학생들이 약 14.1%에 달했다.

 

진로상담실

▶학생 편의 도모, 다양한 장학금과 복지 제공

폴리텍대학은 1년에 약 240만 원의 저렴한 등록금과 다양한 장학제도로 학생이 등록금 걱정 없이 공부할 수 있는 대학이다. 국가장학금, 교내·외 장학금으로 재학생 1인당 장학금이 약 153만8천원(2021년 대학정보공시 기준)이다.

기숙사는 월 10만 원 안팎 금액으로 2인 1실을 원하는 누구나 이용할 수 있다. 헬스장과 도서관&스터디카페, 모의면접실을 새롭게 구축해 학생들이 쾌적한 환경에서 공부할 수 있도록 교육 인프라를 대폭 개선했다. 특히 기업에서 최근 확대하고 있는 AI 면접에 대비, 학생들이 모의면접실에서 준비할 수 있도록 최신 자료를 탑재한 AI면접기를 구비하고 있다. 이 AI면접기와 가상면접기를 활용한 면접 시뮬레이션으로 높은 취업률을 달성했다.

▶2022학년도 2년제 학위과정 신입생 모집

폴리텍대학 광주캠퍼스에서 2022학년도 2년제 학위과정 신입생을 모집한다. 오는 22일까지 수시2차 원서접수가 진행된다. ▲기계시스템과 ▲스마트팩토리과 ▲그린에너지설비과 ▲그린건축과 ▲신소재응용과 ▲전기과 ▲전자과 ▲스마트전기자동차과 ▲AI융합과 총 9개 학과다.

모집 전형은 일반전형, 특별전형, 정원외전형으로 구분되며, 특별전형과 정원외전형 지원 자격과 모집 세부 인원은 대학 홈페이지와 모집요강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정시 모집은 오는 12월 30일부터 내년 1월 12일까지 진행되며, 수시 모집으로 선발하지 못한 인원을 포함해 선발한다. 정시 모집에서는 지원학과를 2지망까지 선택할 수 있도록 해 차순위 희망학과의 예비번호를 추가로 받을 수 있게 된다. 또한 정시 모집에서는 수능 성적이 없어도 학생부 성적으로 지원할 수 있다.

2년제 학위과정 신입생 모집 원서접수는 인터넷으로 진행되며, 방문접수도 가능하다. 입학 지원에 따른 제출서류는 등기 우편 또는 직접 방문해 제출해야 한다.
 

러닝팩토리 실습장

▶국비 교육, 전문기술·하이테크·중장년 및 여성 재취업과정 운영

평생 기술로 평생 직업을 실현하는 한국폴리텍대학은 국비로 지원받는 직업교육과정도 운영한다. 만 15세 이상의 대한민국 국민은 누구나 지원할 수 있는 폴리텍대학의 직업교육과정은 각 분야의 기술을 1년 간 배워 자격증을 취득하고 취업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전문기술과정은 ▲기계시스템과 ▲그린에너지설비과 ▲전기과 ▲전자과 ▲스마트전기자동차과 ▲광고디자인과에서 개설해 운영하고 있다. 전문대 이상 졸업자 중 미취업자를 대상으로 하는 하이테크과정은 ▲전기과 ▲스마트전기자동차과 ▲AI융합과에서 개설·운영하고 있다.

일찍 은퇴한 중장년층, 경력이 단절된 여성을 위한 재취업과정도 운영한다. 올해는 중장년재취업과정으로 ‘전기설비실무’, 여성재취업과정으로 ‘사무행정 실무자 양성’, ‘라탄공예&인터넷창업’ 등 3개의 단기 교육과정을 진행해 수료를 마쳤다. 내년에도 중장년층과 여성을 위한 재취업과정은 지속 운영할 예정이다.
/김경태 기자 kkt@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