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구청사·신안동 모아타운아파트 일대
229면 조성…주택가 주차환경 개선 기대

 

지난 3일 오전 문인 북구청장과 주민 등이 거주자 우선 주차장 조성 개장행사를 개최하고 있다. /북구 제공

광주광역시 북구가 고질적인 주택가 주차난 해소를 위해 ‘거주자 우선 주차장’문을 열고 본격 운영에 들어갔다.

4일 북구에 따르면 거주자 우선 주차장은 총 229면으로 북구청사와 신안동 모아타운아파트 일대에 건물 입구, 주택 대문 앞, 담장 옆 등에 조성됐다.

주차면은 거주자에게 우선 배정한다. 남는 주차면은 방문객 등에게 배정할 계획이다.

향후 북구는 IoT센서와 모바일 앱을 활용해 신청, 배정, 공유주차까지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주차장 이용 편의를 높인다는 방침이다.

북구는 광주 자치구 중 최초로 시행한 사업인 만큼 안정적인 정착을 위해 당분간 시범 운영하고 부족한 점을 보완·개선하는 등 효율적인 방안을 마련해 유료로 전환할 예정이다.

앞서 북구는 지난해 대학타운형 도시재생 뉴딜사업과 연계해 거주자 우선 주차장을 조성해 지난해 12월부터 시범 운영 중이다.

문인 북구청장은 “주택가에 거주하는 주민들에게 안정적인 주차공간을 제공하고자 거주자 우선 주차장을 조성했다”며 “앞으로도 도심 주차난 해소를 위해 노력하겠으며 시범 운영 결과에 따라 추가 조성 도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안세훈 기자 ash@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