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남도 라이프 건강정보
시엘병원과 함께하는 비만클리닉
  • 이재은 기자 penbug@kjtimes.co.kr
  • 승인 2003.01.27 00:00
  • 댓글 0


①비만의 정의와 분류
②원인
③관련 질환
④비만의 진단 및 관리
⑤지방감량 속도와 감량 후 관리법
<⑥소아비만의 원인>
⑦소아비만의 문제
⑧임신과 체중변화, 출산후 비만 원인
⑨산후 식이요법 및 운동법

사회 생활과 식습관의 서구화로 비만인 아이들이 늘고 있다.
‘소아비만’은 최근 일반 병원에서도 소아비만교실 및 클리닉을 운영할만큼 사회적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다.
부모가 조금만 신경을 쓴다면 성인 비만보다 훨씬 빠르고 쉽게 치료할 수 있지만 그대로 방치하면 돌이킬 수 없는 합병증을 유발하기도 한다.
소아비만도 이른바 성인병을 유발할 수 있다는 것. 소아 비만의 원인을 알아본다.

◇유전 및 가족성=유전이라는 선천적인 요인이 소아비만을 부를 수 있다. 특히 비만한 산모에게서 태어난 아기는 정상 체중의 산모에게서 태어난 아기에 비해 신체활동량이 적고 체중이 더 빨리 증가한다고 한다.
또 부모가 모두 비만한 경우의 아이들은 그렇지 않은 아이들보다 비만일 가능성이 높다. 이는 부모의 식습관 등 생활습관의 모방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유전과 가족들의 영향을 고려할 때 부모가 모두 비만이 아닐 경우 자녀 비만율은 약 10%, 부모 중 한 명만 비만일 때는 30∼50%, 양친 모두 비만시에는 무려 60∼80%에 이른다.
◇낮은 열량소비=현대의 아이들은 주로 실내에서 활동하게 되는 비디오 게임이나 TV 등이 놀잇감으로 등장했기 때문에 과거에 비해 활동성이 많이 낮아져 그만큼 열량소비율도 낮아졌다.
이같은 변화는 비만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며 실제로 TV 시청을 오래하는 아이들에게서 비만이 흔히 나타난다는 보고가 있다.
◇기타=현대 아이들에게는 지방중심의 식생활과 열량이 높은 음식이 간식으로 자주 주어진다. 이에 대한 올바른 조절이 없다면 남는 칼로리의 저장이 일어나는 것은 당연한 것.
이외에도 조기교육과 과보호, 부모의 무관심 같은 심리적 압박감 등이 소아비만의 또 다른 요인으로 보고되고 있다.

<도움말;시엘병원 비만클리닉 이용행 원장>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재은 기자 penbug@kjtimes.co.kr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