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 전후 ‘핫이슈’로 급부상…소상공인과 상생 최우선 고려
시민단체 반발·정치 논리로 수차례 좌초
광주시, 대형 유통업체 2곳과 접촉…기대감
반대 여론 여전…지역상인과 합의 필요

최근 광주 복합 쇼핑몰 건립에 대한 관심이 뜨거워 지고 있다. 사진은 광주지역 쇼핑1번지 광주 동구 충장로 일대 모습. /임문철 기자 35mm@namdonews.com

인구 145만명에 이르는 광주광역시. 아이러니하게도 광주는 광역시 중에서 유일하게 복합 쇼핑몰을 비롯한 코스트코·트레이더스와 같은 대형 할인 매장조차 들어서지 못했다.

그동안 정치적 논리로 번번히 좌초된 ‘광주 복합쇼핑몰 건립’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야에서도 너도나도 적극적이다. 이번만큼은 ‘광주 복합쇼핑몰 건립’이 현실화 될 것이라는 기대감이 높다. 그동안 눈치보기에 급급했던 민주당 주자들 역시 복합쇼핑몰 유치에 적극적으로 나서는 데는 젊은 세대가 요구하는 생활 편리성을 높이고, 도시 규모에 맞게 생활 인프라를 구축할 필요가 있다는 지역 민심을 무시할 수 없다는 판단이 깔려 있다.

하지만 여전히 반대여론도 만만치 않아 소상공인과 지역상권을 보호하면서 쇼핑 편의와 도시 경쟁력을 높일 상생 방안이 절실하다는 지적이다.
 

어등산 일대에서 바라본 전경. /남도일보 DB

◇그동안의 추진 과정

광주는 그동안 여러 차례 복합쇼핑몰 출점이 추진됐다. 하지만 소상공인·시민단체 반발과 정치권 규제 등에 부딪쳐 무산돼왔다.

대표적으로 신세계는 지난 2015년 광주신세계 주변 부지에 대형 복합쇼핑몰을 추진하려 했지만, 당시 정치권 개발 백지화 요구로 개발 계획을 중단했다.

이마트도 2010년 북구 매곡동에 추가 출점을 고려하다 지자체와 소송전을 벌인 끝에 출점하지 못했고, 2019년에는 노브랜드 매장을 남광주시장에 출점하려다 시장 상인회 반대로 무산됐다.

홈플러스 역시 2000년부터 주월동에 신규 점포 출점을 위해 건축 허가를 신청했으나 시민단체 반발로 2010년 출점을 포기했다.

하지만 이번 만큼은 과거와는 분위기가 다르다는 분석이다. 그동안 중소상인 눈치만 봤던 광주시가 두 팔을 걷고 유통업체들과 적극 접촉하면서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광주시는 유통업체 2곳과 복합쇼핑몰 유치를 위한 만남을 가졌다. 이 자리에서는 복합쇼핑몰 입지 조건 등이 심도 있게 논의된 것으로 알려졌다. 시가 적극적으로 나서 추진하고 있는 만큼 복합쇼핑몰 유치가 현실화 될 가능성이 크다는 게 업계의 공통 시각이다.

광주는 현재 광역시 중 유일하게 복합쇼핑몰이 없는 지역이다. 주변 상권과 유동인구 등을 고려했을 때 유통업체에 매력적인 입지다. 광주는 1인당 민간 소비는 전국 4위로 최근 ‘유통 큰손’으로 떠오르는 20~40대가 시 인구의 40%를 차지한다. 또 광주에 출점할 시 여수·순천·전주 등 호남권 수요를 흡수할 수 있다는 것도 장점으로 꼽힌다.

현재 유통업계 의견을 종합하면 광주시가 접촉한 유통업체 두 곳은 신세계 스타필드와 코스트코로 예상되고 있다.
 

현재 복합쇼핑몰이 들어설 후보지로 거론되고 있는 광주종합터미널 일대 전경. /남도일보 DB

◇입지조건 최적지는

현재 복합쇼핑몰이 들어설 후보지로 거론되고 있는 지역은 광주종합터미널과 광주송정역 일대, 어등산 등 4~5곳이다.

광주종합터미널 일대는 복합쇼핑몰이 들어설 후보지로 가장 오래전부터 꼽히던 곳이기도 하다. 주변 상권과 유동인구 등이 많아 복합쇼핑몰 입점 가능성이 높은 곳 중 하나다. 전자도매상가인 금호월드를 비롯해 이마트, 광주신세계 등 대형유통사가 위치해 있어 입지 조건이 양호하다.

복합문화 공간인 유스퀘어와 금호월드 등이 있는데다 인근 상권들의 반발 여론이 높은 지역이어서 최종 입지로 낙점되기까지 난관이 만만치 않다.

광주송정역 일대도 복합쇼핑몰 개발설이 꾸준히 나오는 곳이다. 광주송정역 일대가 복합쇼핑몰로 개발될 경우 광주를 비롯해 전남·북까지 영향권에 둘 수 있다. 오는 2025년까지 호남고속철 2단계 사업이 완료되면 목포, 전북 익산까지 상권에 둘 수 있을 것이란 평가가 나온다.

주변에 들어설 부지도 충분하다. 금호타이어 광주공장이 함평으로의 이전이 추진되면서 2만1천182㎡(6천408평) 규모의 여유 부지가 있다.

광주시가 16년째 관광단지 조성을 추진 중인 어등산 일대도 후보군 가운데 하나다. 1994년까지 군부대 포사격장으로 쓰였던 곳으로 광주시가 2005년부터 어등산관광단지로 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광주시의 도시계획과 일치할 뿐더러 광주 시내와 적당히 떨어진 곳에 위치해 주변 상권 피해가 적다는 장점이 있다.

무진대로, 순환도로와도 가까워 광주전역에서 방문이 쉽고 목포, 나주, 여수, 순천 등 전남 남부와도 접근성이 뛰어나다. 낮은 가격에 토지 공급도 가능하다.

이밖에 전남방직과 일신방직 공장부지, 군 공항 통합이전을 추진 중인 광주공항 부지 등도 후보군으로 거론된다.

광주 복합쇼핑몰 유치 관건은 광주 유동인구와 소비층이 얼마나 탄탄하냐에 있는 것으로 보인다. 수도권 성공한 복합쇼핑몰로 꼽히는 신세계 스타필드 하남은 하루 유동인구 최대 10만명, 연간 2천만명에 달하는 서울 강동권의 핫플레이스다. 2016년에 지어진 스타필드 하남은 부지 면적 11만7천990㎡에 건축 연면적 45만9천498㎡으로 신세계그룹 쇼핑몰 사상 최대 금액인 1조원이 투입됐다.
 

롯데마트 창고형 매장 맥스.

광주시 관계자는 “복합쇼핑몰 사업이 유지될 수 있도록 유동인구와 소비층이 얼마나 확보될 지는 미지수”라면서 “온라인 중심으로 쇼핑 트렌드가 바뀐 상황에서 광주 시민이 얼마나 복합쇼핑몰을 이용할 지는 현재까지 예측할 수 없다”고 판단했다.
 

송정역.

◇소상공인 반발은 여전

광주는 쇼핑 수요가 큰 상권이기도 하다. 지난해 신세계백화점 광주점 매출은 전년 대비 15.4% 증가한 7천652억원으로, 전체 백화점 중 12위였다. 롯데마트가 지난 1월 창고형 할인점으로 전환한 맥스 광주 상무점도 개점 한 달 만에 매출이 이전보다 3배, 고객수는 4배 이상 증가하는 성과를 거뒀다.

유통업계는 광주는 1인당 민간 소비가 전국 4위로 부산과 비슷하고, 20~40대 소비자가 전체 광주 인구의 40%를 차지하는 젊은 도시라고 분석했다. 또 광주에 점포를 내면 여수·순천·전주 등 호남권 일대 수요를 모두 흡수해 수익성이 좋을 수밖에 없다는 관측도 내놓았다.
 

광주시장상인연합회·중소상인살리기 광주네트워크 등 15개 단체가 대기업복합쇼핑몰 공론화 반대 기자회견을 열고 있는 모습. /남도일보 DB

하지만 현재 복합쇼핑몰 유치를 둘러싼 광주 상인들의 반발은 여전히 거세다.

일각에서는 광주는 복합쇼핑몰이나 아웃렛이 없는 독보적인 대형 쇼핑몰 불모지 상권임에도 수익성에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 앞서 여러 유통기업들이 광주 입점을 추진하던 시기는 대형 복합쇼핑몰이 전국에서 유행하던 시기였지만, 현재는 온라인 쇼핑이 더욱 강세를 보이고 있어 오프라인 점포 운영이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어서다. 또 코로나19의 확산세가 지속하고 있어 오프라인 점포를 출점해 높은 수익성을 장담하기 어렵다는 시각도 존재한다.

참여자치21은 성명서를 내고 “광주에 복합쇼핑몰이 필요한지, 그 유형은 무엇일지, 들어선다면 어디에 들어설지 등은 광주의 발전 전략 속에서 광주시민이 결정할 일”이라며 “대통령직인수위원회는 군사독재 시절에나 있을 법한 황당한 논의를 중단하고, 국가 차원에서 지역발전을 위해 지방정부와 협력해야 할 현안에 대한 논의를 진행하라”고 주장했다.

앞서 중소상인살리기 광주네트워크는 “복합쇼핑몰 유치를 우려하고 반대하는 중소상공인들의 목소리를 외면하고 ‘복합쇼핑몰 유치’를 광주시 8기 민선 과제로 제출하겠다는 처사는 너무나 일방적이고 안일하다”고 밝혔다.

광주네트워크는 “대전환특위는 소상공인 상생이라는 상투적인 문구로 시민의 바라는 숙원 사업인양 펀시티 핵심사업으로 포장했다”며 “신세계 스타필드, 미국계 코스트코로 지칭되는 더 크고 강한 복합쇼핑몰이 입점되면 타 시도보다 유통업계에 종사자가 많은 광주경제의 특성상 피해는 클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유통업계 한 관계자는 “광주는 예전부터 유통 대기업들이 복합쇼핑몰 출점을 노려왔던 지역이지만 번번히 실패해왔고, 당시에는 복합쇼핑몰이 유행하던 시기라 출점에 공을 들이기도 했다”며 “그러나 지역이 발전하기 위해서는 복합쇼핑몰과 같은 대규모 쇼핑, 문화시설을 갖춰야한다. 지역상인들과 합의점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박지훈 기자 jhp9900@namdonews.com

당신을 위한 추천 기사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