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이어 지선도 수 천명 근무
선거사무원 전체 50% 수준
사전·본 투표소 관리 등 업무
“안한다고 하면 눈치 받기 일쑤”

 

공무원노조, 선거업무 개선촉구 기자회견
전국공무원노동조합 광주지역본부회원들이 지난달 25일 광주시선관위 앞에서 열린 선거사무의 지방자치단체 강제 계획 철회 및 제도개선 촉구 기자회견에서 구호를 외치고 있다. /임문철 기자 35mm@namdonews.com

6·1지방선거를 앞두고 기초자치단체 공무원들의 선거업무에 대한 불만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지자체 공무원들이 아닌 선관위가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선거사무 제도 자체에 대한 개선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26일 광주시 선관위에 따르면 6·1 지방선거 때 5개 자치구 93개 행정동에서 2천646명의 공무원들이 선거 사무업무에 투입된다. 이는 선거 사무를 담당하는 전체 인력 4천 750명의 55%에 달하는 비율이다. 이들은 사전·본투표 당일 투표소 관리와 선거일 전후로는 공보물 발송 업무를 담당한다. 선거사무를 담당하는 지자체 공무원들은 선거 당일 오전 6시 전에 출근한 이들은 선거 관련 업무를 준비하고 오후 6시 투표시간이 종료돼도 투표함 봉인 업무로 곧바로 귀가하지 못한 채 대체로 오후 8시가 넘어서야 퇴근한다.

한 자치구 공무원 A씨는 “남들 쉬는 날 공무원들은 출근해 10시간을 넘게 근무한다. 지난 3월 대통령 선거에서 몰려드는 유권자로 화장실도 제대로 가지 못했고 밥도 먹는둥 마는둥 했다”며 “희망자를 받는다고 하지만 사실상 안한다고 하면 눈치를 받기 일쑤다”고 말했다.

또 다른 공무원 B씨는 “선거 업무는 지자체 소관이 아닌데 현실은 준비부터 개표까지 지방직이 대부분 하고 있는데, 업무 환경도 상당히 열악하다”며 “특히 코로나19 확진자 동선 미분리 등 미흡한 방역 조치로 전 직원이 코로나19에 걸리기도 했다”고 지적했다.

이러한 상황에서 선관위는 선거 사무 담당 공무원들의 수당을 인상하는 등 처우를 개선했다.

선거일에 근무하는 투표사무원이 받는 일급은 수당 6만원 사례금 19만원(기본 4만원·한시 15만원) 식비 2만1천원으로 총 27만1천원이다. 이는 지난 대통령 선거 때 근무 수당은 9만~10만 원, 추가 근무 수당은 15만원 보다 소폭 올랐다. 이밖에 선거벽보 설치·관리·철거 외주화 등이 이뤄졌다.

하지만 공직자들은 단순 처우개선이 아닌, 선관위가 고유 사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관련 제도를 개선하고 예산을 확충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광주시 공무원 노조 관계자는 “선거사무원 중 기초지자체 공무원 비중은 여전히 높고 사례금 명목으로 사실상 수당이 올랐다고 해도 근본적인 대책이 될 수는 없다”며 “광주시 선관위가 타 지자체에 비해 선거사무 공무원들에 대한 처우개선을 위해 노력을 하고 있지만 선관위가 고유 사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관련 조직·예산을 확충해야 한다”고 꼬집었다.

이와 관련 중앙선관위 관계자는 “선거 사무에 대한 이해와 현장 행정 경험 등을 갖춘 지방공무원의 협조가 절실한 상황이다”며 “이들의 처우 개선을 위해 재정당국 등 관계부처와 지속적인 협의를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김다란 기자 kdr@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