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남구청장 보궐선거와 관련, 국민회의 남구지구당(위원장 임복진의원)이 후보심사를 위한 대토론회까지 개최하고도 당원들간의 심한 이견차로 후보자 우열을 가려내지 못한채 공천신청자 10명 전원을 중앙당 공천심사위원회로 넘기는 사태가 발생했다.<관련기사 A3면>
이에 따라 12일 오후 치러질 예정이었던 공천후보 선정작업은 후보선정 방법 및 선정후보수를 둘러싼 위원장과 상무위원간의 입장차로 전면 무산됐고 지구당 역시 극심한 내분양상으로 접어들었다.
게다가 광주지역 국회의원들을 중심으로 최근 무소속 출마를 선언한 정동년씨(55·5·18기념재단 이사) 재추대설이 나돌면서 국민회의 공천자 선정작업은 극심한 혼미상태에 빠져들고 있다.
국민회의 남구지구당은 이날 오전 9시 지구당사에서 임 위원장과 상무위원 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상무위원회를 열고‘상무위원+주민대표’120명 규모의 선정단을 통한 후보선출 방안과 단·복수 후보추천 여부 등에 대해 논의를 벌였으나 위원장과 당원간 입장차로 결론을 이끌어내는데 실패했다.
이날 임위원장은 중앙당의‘비공식 지침’등을 내세워‘선정단에 의한 복수추천’을 제안했으나 당원들이“상무위원을 중심으로 30~50명 규모의 별도 선정위원단을 구성, 단일 후보를 선정하자”는 기존의 입장을 강력히 고수했다.
결국 남구지구당은 위원장과 당원간 2시간 동안의‘평행선 대립’끝에 당초 이날 오후로 예정됐던 후보선출 투표를 전격 취소하는 등 남은 절차를 모두 백지화하고 10명의 후보 전원을 중앙당 공천심사위원회(위원장 한화갑 사무총장)로 넘겼다.
남구지구당의 이같은 결정은 공천행사 일정상 후보자 추천시한이 13일 이전으로 못박힌데다 이날 오후 국회 총리해임안 처리과정에 소속 의원 전원이 참석하라는 당총재인 김대중 대통령의 특별지시가 오전에 내려지는 등 안팎으로 긴박한 상황이 전개된 데 따른 것으로 밝혀졌다.
이에 대해 상당수 상무위원들은 “당헌·당규에도 규정된 지구당 차원의 단일후보 선정작업이 중앙당의 개입과 간섭 등으로 결국 물거품이 됐다”면서“이럴 바엔 무엇 때문에 시민들의 따가운 시선을 감수한채 후보들로부터 행사비를 갹출하면서까지 후보검증 토론회를 했는지 이해가 안간다”고 말했다.
한편 일부 당원들에 따르면 광주지역 국회의원 4명이 지난 11일 밤 서울에서 회동, 남구지구당 내홍과 관련한 의견을 나누고 무소속 출마를 확정한 정동년씨에 대한 재추대를 심도있게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우성진·송창헌 기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