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암미술관 ‘존재의 고리’ 展

존재의 고리 전시회 포스터./소암미술관 제공

예술가들이 독창적인 형상을 만들어내는 과정에서 고뇌하는 존재적 성찰과 예술적 방향성을 각각의 작품을 통해 비교해볼 수 있는 시간이 마련됐다.

소암미술관은 14일일~8월 28일까지 현대 조형미술 기획전시 ‘존재의 고리’展을 개최한다.

광주를 기반으로 조형 분야 창작활동을 왕성하게 하고 있는 박기태, 이호동, 최희원 등 3명의 작가가 참여한다.

나무, 철, 폐품 등 다양한 재료를 활용한 예술품 약 20여점을 감상할 수 있으며 전시공간 안에서 입체적인 작품을 마주하며 느껴볼 수 있는 독특한 질감, 비례, 형태 등을 통해 조형의 아름다움을 경험할 수 있다.

작가 3인 모두 자신만의 고유한 창작원리로 표현하면서 독창적인 예술세계를 구축해 나가고 있으며 개성이 넘치는 작품들은 조형의 형식으로 구체적 형상으로 시각화되고 있다는 데 공통점이 있다.

박기태 작가는 철을 기본 재료로 활용하며 용접으로 사람과 동물 등 견고한 형상을 나타내지만 길게 늘여진 사람의 위태로운 모습과 몸체는 텅빈 채 외적인 형태만으로 제시하는 동물의 모습은 존재에 대한 갈등과 부조리를 암시한다.

이호동 작가는 버려진 폐품을 활용해 단순한 형상을 제시하기 보다 새로운 기능을 부여하며 존재적 가치를 재고하는 업사이클링 아트를 선보인다.

최희원 작가는 나무에 용접을 흘러내려 작가의 인위적 표현과 파도의 반복적인 움직임을 추상적인 형태로 풀어냈다. 나무판에 자연에 의해 만들어진 파도의 움직임을 조형적 율동과 구도로 재현했다.

양호열 큐레이터는 “이번 전시 감상을 통해 코로나 19로 잠시 일상을 멈췄던 시민들이 새로운 예술가들과의 만남과 그들의 열정을 느껴볼 수 있는 유익한 시간이 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노정훈 기자 hun7334@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