①비만의 정의와 분류
②원인
③관련 질환
④비만의 진단 및 관리
⑤지방감량 속도와 감량 후 관리법
⑥소아비만의 원인
<⑦소아비만의 문제>
⑧임신과 체중변화, 출산후 비만 원인
⑨산후 식이요법 및 운동법

<소아비만의 문제>
◇심리적 문제=소아비만과 동반된 문제 중 가장 빈번한 것은 심리 사회적 문제다.
실제로 어린 아이들 사이에서 사귀고 싶지 않은 친구 1순위로 비만한 아이를 꼽았다는 연구가 보고되기도 했다. 또한 청소년기에 비만했던 여자 아이들이 정상 체중에 비해 성장 후 결혼률과 학업 성취정도가 낮다고 보고된 바 있다.
◇신체적 합병증=비만 아이들은 동맥경화증 위험이 높아지며 성인에게 주로 발병하는 인슐린 저항성 당뇨병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
뿐만 아니라 비만 청소년에서는 성인보다는 빈도가 낮지만 담석증과 지방간이 잘 발생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드물게 고혈압, 수면 무호흡증, 뇌압 상승, 고관절 및 무릎관절 변형 등 정형외과적 합병증이 나타나기도 하며 성호르몬 이상과 고인슐린혈증이 동반되면서 난소 이상이 동반될 수 있다.
◇성인비만으로 이행=비만아들은 성인이 돼서도 비만일 가능성이 높다. 비만 청소년의 80%가 비만 성인이 됐으며, 비만의 정도가 심하고 일찍 시작될수록 성인기에 더 심한 비만으로 이어지고 비만 합병증도 빨리 생긴다. 또 소아때부터 비만이 지속된 경우 사망률도 높다.

<증상 및 예방법>
소아 비만의 증상은 다양하게 나타난다.
얼굴에는 살이 별로 없으며 유방부위에 살이 축적돼 아이들이 당황하는 경우가 가장 많다.
또 외생식기의 크기는 정상이나 생식기가 살에 파묻혀 안 보이는 수가 있고
위팔뚝 부위나 대퇴부에 비만도가 심하다.
친구들 사이에서 놀림을 받아 정신적인 스트레스를 받게 되며 그로 인해 더욱 많이 먹게되는 악순환을 겪을 수 있다.
소아 성인병에 걸릴 확률도 높다. 한 보고에 따르면 소아비만환자 가운데 소아 성인병 발생 비율은 고지혈증 61.7%, 지방간 30.6%,고혈압 7.4%, 당뇨 0.3% 등 순으로 전체 소아의 30%를 넘어서고 있다.
그러나 아이들은 신진대사가 성인에 비해 왕성하고 몸도 유연하므로 조금만 신경쓴다면 성인비만보다 오히려 교정하기가 쉽다.
소아 비만의 예방 및 치료를 위해서는 먼저 식습관 조절이 필요하다. 생후 2개월이 지나면 저지방우유로 대체하고 고단백 저칼로리 식단을 유지한다.
즉 생선, 닭고기 등 단백질로 아이들의 성장을 유지하면서 버터나 마요네즈, 고기 기름 등의 지방은 줄이는 것이 좋다. 간식은 가급적 피하고 천천히 먹는 습관을 들여주며 절대 TV를 보면서 음식을 먹지 않도록 지시한다.
둘째 운동 및 행동교정 요법이 있다.
운동으로는 자전거타기, 수영, 조깅 등 유산소운동이 지방 분해에 효과적이다.
행동교정 요법이란 살이 찔 수 밖에 없는 아이의 심리상태와 습관 등을 고쳐주는 것을 말한다.
즉 아이의 행동에 대한 보상으로 먹는 것을 주거나 아이의 시선이 닿는 곳에 음식을 두지말고 또래 아이들과 어울리는 기회를 자주 만드는 것이 좋다.
그러나 비만조절 과정 중 아이를 너무 다그치면 심리적으로 거부감을 가져 정신적 문제가 발생하므로 자제하는 것이 좋다.
<도움말;시엘병원 비만클리닉 이용행 원장>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