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수부, 지자체 공모 통해 입지 결정
자연유산 지정 갯벌 면적 90% 전남
졸지에 면적 5%, 전북·충남과 경쟁
“체계적 관리 위해 전남에 들어서야”

 

지난해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으로 등재된 국내 서남해안 갯벌의 체계적인 보존, 관리를 위해 설립될 예정인 갯벌세계자연유산보전본부 유치를 놓고 갯벌 세계자연유산 지정 면적의 90% 이상을 차지하는 전남이 전북, 충남 등과 경쟁해야 할 상황에 놓였다. 해양수산부는 보전본부의 입지를 지자체 공모를 통해 결정한다는 방침이다. 사진은 순천 와온해변 갯벌 모습. /전남도 제공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으로 등재된 국내 서남해안 갯벌의 체계적인 관리를 위해 정부가 추진중인 갯벌세계자연유산보전본부 전남 유치에 빨간불이 켜졌다. 해양수산부가 지자체별 자연유산 면적 등을 고려하지 않고 건립지를 지자체 공모로 추진하면서 졸지에 세계자연유산 지정 면적의 90%를 차지하고 있는 전남이 4~5%대에 불과한 충남, 전북 등 타 지방자치단체와 경쟁해야 할 처지에 놓였다.

27일 전남도에 따르면 지난해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으로 등재된 국내 서남해안 갯벌의 체계적인 보전·관리 등을 위해 해양수산부가 추진중인 갯벌세계자연유산보전본부(이하 보전본부)의 입지가 지자체 공모를 통해 최종 결정될 전망이다.

보전본부 설치는 서남해안 갯벌의 세계자연유산 등재 당시 세계자연보전연맹(IUCN)의 권고사항으로, 현재 3개(전남·북, 충남) 광역지자체와 5개 기초지자체(신안·순천·보성·고창·서천)에 걸쳐 위치한 세계자연유산 갯벌의 보전·관리 컨트롤타워 역할을 맡게 된다.

문제는 해수부가 보전본부 위치 선정을 지자체 공모 형태로 추진하면서 불필요한 경쟁이 과열되고 있다는 점이다.

전남도는 세계유산으로 지정된 갯벌 면적 1천284.11㎢ 중 전남이 1천160㎢로 전체 90% 이상을 차지하는 만큼 보전본부가 당연히 전남에 들어서야 한다는 입장이다. 전북 고창(55.31㎢)과 충남 서천(68.09㎢)의 자연유산 지정 갯벌 면적은 전체 4~5%대에 불과하다.
 

전남 신안군 암태도 갯벌. /전남도 제공

더욱이 전남도는 한국의 갯벌이 세계자연유산으로 등재되는 기여도 측면에서도 전남의 역할이 절대적이었던 만큼 타 지자체와 경쟁해야 하는 상황 자체가 말이 안된다는 입장이다.

특히 해수부가 공모신청시 광역지자체당 입지 한 곳만 신청할 수 있도록 제한해 전북, 충남과 달리 3개 지자체에 걸쳐 자연유산 갯벌이 산재한 전남의 경우 2곳의 지자체는 아예 공모를 신청할 수도 없는 상황에 놓였다.

전남도는 최근 이같은 공모 방식이 불합리하다며 공모 평가 항목 등을 수정해줄 것을 해수부에 건의하는 한편 지역 시민사회, 정치권 등과 연대해 보전본부가 전남에 유치될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이같은 위기 의식을 공유한 전남도의회 역시 조만간 보전본부 전남 유치를 위한 촉구 결의안을 발의할 계획이다. 민주당 최동익 전남도의원이 대표발의할 예정인 이 결의안에는 상당수 전남도의원이 참여할 전망이다.

전남도 관계자는 “보전본부가 전남에 유치되지 않을 경우 갯벌 보전·관리를 통해 세계자연유산 등재에 기여해온 지역민들의 박탈감이 만만치 않을 것”이라며 “더욱이 전남은 추가 자연유산 등재가 가능한 갯벌도 상당량이어서 향후 서남해안 갯벌의 체계적인 보전과 관리를 위해서는 보전본부가 꼭 전남에 위치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중·서부취재본부/이은창 기자 lec@namdonews.com
 

당신을 위한 추천 기사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