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대전·강원 등 타 시도 유치 경쟁에
광주시 AI 반도체 단지 조성 행정력 집중
국힘 시당 간담회서 예산확보 필요성 강조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이 3일 오전 서구 국민의힘 광주시당에서 열린 정책간담회에서 김정현 국민의힘 광주시당위원장 등 참석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광주광역시 제공

광주광역시가 여당의 ‘반도체산업 경쟁력 강화 법안’ 공개를 기점으로 지역에 반도체 산업을 유치하기 위해 고삐를 바짝 당기고 있다.

3일 광주시와 전남도 등에 따르면 국민의힘은 전날 반도체 등 미래 첨단산업 분야 발전을 위해 인재 양성과 기업투자 촉진을 도모하기 위한 법적 근거를 담은 ‘반도체산업 경쟁력 강화법안’을 공개했다. 이번 특별법은 시설투자 세액공제 비율을 최대 30%까지 확대하고 인재 양성과 기업투자 촉진을 도모하기 위한 법적 근거가 담겼다.

이런 상황에 광주·전남을 비롯한 대전, 강원, 인천, 경남, 대구·경북 등지에서도 반도체 기업 유치 경쟁도 뜨겁다.

대전은 ‘나노·반도체산업 육성 비전’을 선포하고 반도체 산업단지 조성을 시작했고, 대구·경북은 구미를 반도체 클러스터로 육성하겠다는 계획을 공식화했다. 강원도는 삼성전자 부사장 출신을 경제부지사로 영입하고, ‘원주 반도체 클러스터’ 조성 의지를 드러내고 있다. 인천시도 최근 ‘인천시 반도체산업 육성 종합계획 수립 연구용역’ 착수보고회를 열었다.

광주와 전남은 광주의 AI(인공지능) 기술력과 인프라와 전남의 990만㎡ 규모의 부지 등 자원·인력 수급이 원활하다는 점을 내세워 ‘AI 반도체 특화단지’ 조성에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다.

강기정 광주시장은 이날 국민의힘 시당에서 열린 정책간담회에서 “AI 반도체 특화단지 구축을 위한 기반 조성에 필요한 예산과 정책에 국민의힘 시당도 함께해줄 것이라 생각한다”며 “조만간 특화단지 기반 구축과 관련해 힘을 모으는 자리를 만들겠다. 힘을 보태주실 것이라고 생각한다”며 정부 여당의 관심과 지원을 요청했다.

하지만 기업 투자 유치와 인재양성 등은 여전히 과제로 꼽히고 있다.

이와 관련, 반도체 업계의 한 관계자는 “반도체 산업은 투자비용에 수십 조가 투입되기 때문에 최초 투자 자금 환수에도 시간이 많이 걸린다. 때문에 인프라가 갖춰지더라도 인력이 부족하면 수도권의 기업들이 굳이 지역으로 오려고 하지 않을 것이다”며 “충분한 고민을 통해서 이를 해결할 만한 구체적인 방안과 로드맵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다란 기자 kdr@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