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립운동은 현재 진행중”
“세계시민과 연대해 계승”
“일본은 힘 합쳐야할 이웃”
“양극화 갈등 해결할 과제”

 

윤석열 대통령과 부인 김건희 여사가 15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잔디마당에서 열린 제77주년 광복절 경축식에서 국기에 대한 경례를 하고 있다. /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은 15일 북한이 핵을 포기하고 실질적 비핵화로 나아간다면 북한에 대한 식량, 의료, 송배전, 항만 지원 등 ‘담대한 구상’을 제시했다. 이 구상은 윤 대통령 취임사에서 첫 등장했으며 이날 제안은 이를 구체화한 것이다.

윤 대통령은 이날 용산 대통령실 잔디마당에서 77주년 광복절 경축식에서 경축사를 통해 “북한의 비핵화는 한반도와 동북아, 그리고 전세계의 지속 가능한 평화에 필수적”이라며 “북한이 실질적 비핵화로 전환한다면 북한은 그 단계에 맞춰 민생과 경제를 획기적으로 개선할 수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북한에 대한 ‘담대한 계획’으로 ▲대규모 식량 공급 프로그램 ▲발전과 송배전 인프라 지원 ▲국제교역을 위한 항만과 공항의 현대화 프로젝트 ▲농업 생산성 제고를 위한 기술지원 프로그램 ▲병원과 의료 인프라의 현대화 지원 ▲국제투자 및 금융지원 프로그램 등을 제시했다.

윤 대통령은 일본과의 관계에 대한 미래 지향적 방법을 제시했다.

윤 대통령은 “일본은 이제, 세계시민의 자유를 위협하는 도전에 맞서 함께 힘을 합쳐 나아가야 하는 이웃”이라며 “미래를 향해 나아가야 과거사 문제도 해결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경제 위기 속 민간 중심의 도약을 통한 성장과 이를 통한 약자 보호 등도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경축사에서 ▲공공부문의 긴축을 통한 약자에 대한 두터운 지원 등 민생 경제 정책 ▲규제 개혁을 통한 민간 부문 성장 및 도약 등 경제 분야에 대해서도 상당부문을 할애해 경제 정책을 재환기시키며 민심 끌어난기에 나섰다.

윤 대통령은 “민간 부문의 성장을 위해 규제를 혁신하는 한편, 공적 부문은 긴축해 재정건전성을 확보하겠다”며 “이를 통해 확보된 재정력은 서민과 약자를 더욱 두텁게 지원하는데 쓰겠다”고 밝혔다 .

이어 “갈수록 심화되는 양극화와 사회적 갈등은 우리 사회가 반드시 해결해야할 과제”라며 “이를 본질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선 도약과 혁신이 필요하며, 도약은 각종 규제의 개혁을 통해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또 자유와 주권국가를 되찾기 위한 과거 독립운동의 의미를 미래 지향적으로 재해석했다.

윤 대통령은 “독립운동은 현재 진행중”이라며 “인권, 자유의 보편적 가치를 기반으로 세계시민이 연대해 자유를 수호하고 번영과 평화로 계승돼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서울/장여진 기자 jyj@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