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유일 의과대 無, 의료 혜택 소외
특별법 발의, 동서융합형 캠퍼스 대안
의사 양성→정착…취약지 특화 의과대
노르웨이·캐나다 등 해외사례 ‘주목’

[민선 8기 광주·전남 핵심 현안 점검]

(5)전남 국립의과대 유치

민선 8기 들어 지역 정치권 등이 전남 국립의과대 유치를 한 목소리를 내기 시작하면서 30년 숙원인 의과대 유치가 이뤄질지 관심이 커지고 있다. 사진은 지난 1일 의대 유치위를 구성하고 의대 설립 촉구 성명을 발표하는 전남도의회 의원들 모습. /전라남도의회 제공

전남도민들의 30년 숙원사업인 전남 의과대 설립이 민선 8기를 맞아 새국면을 맞고 있다. 전국 광역지방자치단체 중 유일하게 의과대가 없는 전남지역이 오랜 기간 사실상 의료 사각지대로 방치되온 가운데 더이상 의대 설립을 미룰 수 없다는 여론이 커지면서 지역 정치권도 한 목소리를 내기 시작했다. 특히 과거 의대 유치 지역을 놓고 목포와 순천, 서부와 동부로 갈라졌던 전남의 민심이 일단 의대 유치를 해내야 한다는 당위성에 초점이 맞춰지면서 민선 8기 내에 결실이 맺어질지 관심이 커지고 있다.

◇전남의 열악한 의료 환경

국내 민간 주도의 의료체계는 의료자원의 도시지역 쏠림 현상이 뚜렷하다. 이에 따라 지방은 수도권에 비해 환자의 의료접근성이 낮고, 치료가능 사망률도 현저히 높은 상황이다.

2020년 국립중앙의료원 자료에 따르면 중증응급환자 지역유출률은 서울이 18.6%인 반면, 전남은 46.0%, 충남 34.1%, 경북 31.9%에 달했다.

10만명당 치료가능 사망률도 서울은 44.17명에 그쳤으나, 전남 64.56명, 강원 65.33명, 경북 64.57명 등 의료취약지는 60명대를 넘어섰다.

더욱이 전남은 의과대학과 상급종합병원이 없어 지역완결적 의료체계 구축이 어렵고, 취약지·중소병원은 고질적인 의사 구인난에 시달리고 있다.

의료 인프라가 도시지역에 쏠려있다 보니 전남지역 환자 1인당 의료비도 2천100만원 상당으로 전국 최고 수준이다.

의료비 역외유출 역시 전남이 1위로 연간 70만명이 전남을 떠나 다른 지역에서 치료를 받고있다. 역외로 유출되는 의료비만 연간 1조5천억원 상당에 달한다.

◇‘특별법 발의’ 유치 탄력

이처럼 전남 의과대 유치 목소리가 커지는 상황에서 최근 관련 특별법이 발의돼 30년 숙원 해결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민주당 소병철 의원(순천 갑)은 지난 1일 전남도내 국립대학인 순천대와 목포대에 의과대학을 설치하고 동·서부 권역별로 캠퍼스를 운영하면서, 일정 비율의 학생들을 졸업 후 10년간 지역에서 복무하도록 하는 ‘전라남도내 의과대학의 설치 및 공공의료인 양성을 위한 특별법(이하 ‘특별법’)’을 대표발의했다.

특별법에서 가장 눈에 띄는 부분은 동서융합형 캠퍼스 구축이다. 순천대와 목포대에 권역별 캠퍼스 조성과 공동교육과정을 운영하도록 하고, 전남도 내 국립대학교에 의과대학을 설치한 뒤 동·서부별 의료와 사회 환경을 고려해 각 권역별로 캠퍼스를 두고 공동학위과정을 운영한다는 복안이다.

또 이와 관련된 각종 분쟁 사항들을 조정하기 위해 전남도지사 소속의 ‘전라남도 의과대학 설치위원회’가 컨트롤타워 역할을 담당하도록 했다.

그간 의대 유치 과정에서 목포와 순천, 전남 서부와 동부로 갈라져 서로 자기 지역으로 유치하려는 불필요한 경쟁이 벌어져 결국 유치를 놓치는 불상사를 막기 위함이다.

◇전남형 국립의과대 신설해야

전남도 역시 의료혜택에서 소외받는 국민들이 없도록 ‘전남형 국립의과대’ 유치 필요성을 주장하고 있다. 현재 유일하게 의대가 없는 전남에 전남형 국립의과대를 신설하고, 의료취약지인 전남에 필수적인 의료인력을 양성해야 한다는 구상이다.

전남도는 해외사례로 졸업 후 대다수 의료인력이 해당 지역에 정착한 노르웨이, 캐나다 사례를 들어 전남형 의과대 설립이 꼭 필요하다는 방침이다.

1972년 노르웨이 북부지방 의료 취약 문제 해소를 위해 정부에서 설립한 노르웨이 토롬쇠대학의 경우 지역모집 할당제를 통해 60%의 학생을 선발하며, 졸업생 다수가 해당 지역에 정착하고 있다. 이들은 학비를 전액 지원받으며, 교육과정 초기부터 취약지 병원에서 실습을 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졸업생 94% 상당이 지역에 정착하는 캐나다 북온타리오 의대 역시 의료 취약지 의대 설립 사례로 꼽힌다. 전체 학생의 92%를 지역 출신으로 선발하는 이곳은 대다수 학생들에게 장학금을 지급하고, 지역사회에 기반한 임상실습 등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전남도 한 관계자는 “도민의 생명권, 건강권과 직결된 전남 의과대 설립은 더이상 미룰 수 없는 핵심 과제”라며 “그동안 개발된 유치 논리와 더불어 지역 정치권, 시민사회 등과 힘을 합쳐 전남 어디든 의대가 하루빨리 들어설 수 있도록 우리 지역사회가 결집에 나서야 한다”고 당부했다.
중·서부취재본부/이은창 기자 lec@namdonews.com
 

당신을 위한 추천 기사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