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민 “소 잃고 외양간 고치기식” 대책
물놀이 시설 미운영 등 점검 ‘생색내기’
본연 견제감시 기능 상실 비판 여론 거세

전남 광양시의회가 최근 관리 부실 등으로 ‘도마 위’에 오른 백운제농촌테마공원 현안에 대한 전체 의원 간담회를 갖고 현장 방문에 나섰지만 지역민들로부터 ‘생색내기용’ 뒤늦은 대책이라는 빈축을 사고 있다. 사진은 백운제 공원내 조성됐으나 사용을 못하고 있는 오토캠핑장시설물. /허광욱 기자

전남 광양시의회가 최근 관리 부실 등으로 도마에 오른 백운제농촌테마공원(이하 백운제 공원) 현안에 대한 전체 의원 간담회를 갖고 현장 방문에 나섰지만 지역민들로부터 ‘생색내기용’ 뒤늦은 대책이라는 빈축을 사고 있다.

23일 광양시의회 등에 따르면 지난 22일 열린 간담회에서 의원들은 관계부서로부터 추진과정 설명을 듣고 ▲수경시설 침수 대비 설계 ▲전문성 ▲시설 개선 ▲주민참여위원 구성 여부 ▲운영 관리주체 등 구체적 시설 운영방안에 대해 집중 추궁했다.

이어 간담회 후 광양시의회 산업건설위원회 위원들은 백운제 공원을 찾아 시설물을 돌아보고, 시설 보존관리 실태와 가동 가능성 등을 점검했다.

아울러 산건위 위원들은 시설 운영을 위해서는 이용객 안전과 인근 주민들의 생활편의 등을 고려해 현실적인 대응책을 마련할 것도 당부하기도 했다.

이에 앞서 본보(8월10일자 24면)는 ‘113억 들인 광양 백운제 테마공원 총체적 관리 부실’ 제하의 기사에서 현장 취재를 통해 운영상 난맥상을 집중 보도한 바 있다.

이처럼 백운제 공원과 관련, 관리 실태와 예산낭비성 사업에 대한 언론 보도가 나간 이후 광양시의회가 뒤늦게 ‘소 잃고 외양간 고치기식’ 대책에 나선 것으로 이를 지켜보는 지역민들의 시선이 꼽지만은 않다.

특히 혈세 113억 원이 투자된 백운제 공원의 물놀이 체험장이 물 부족과 한국농어촌공사에 부지 임대료 미납 등으로 준공된 이후에도 5년 여 동안 운영을 못하고 방치한 ‘엉터리 행정’도 문제지만, 시의회도 수 차례 시가 추가로 요구한 예산을 그대로 승인을 해 줘 본연의 견제 감시 기능을 상실했다는 지적이 높다.

그동안 광양시의회가 3차례에 걸쳐 물놀이 체험장에 대한 예산심의를 벌였지만, 시설운영에 필요하다는 집행부의 설명만 듣고 무사 통과시켜 줬다는 지적도 받고 있다.

이와 함께 준공 직후인 지난 2018년 후반기부터 광양시가 한국농어촌공사에 야영장 임대료를 내지 않았지만, 시의회는 뒤늦게 확인을 해 본연의 역할에 한계도 드러냈다.

이외에도 백운제 공원 내에 10억 여원을 들여 지난 2018년에 조성한 오토캠핑장도 5년 여 동안 한국농어촌공사에 임대료를 내지 않고 미납하고 방치한 광양시의 원칙 없는 행정도 큰 문제지만, 광양시의회의 견제감시 기능 역시 손을 놓았다는 비판에서 자유롭지 못할 전망이다.

한국농어촌공사 순천광양여수지사 관계자는 “광양시가 백운제 공원과 관련된 물놀이 체험장과 오토캠핑장 부지의 임대료를 수 년간 미납한 상태로 현재로선 완납하지 않으면 사용을 할 수가 없는 상태다”며 “차라리 광양시에서 부지를 매입해 사용하는 것이 장기적으로는 더 타당한 것으로 안다”고 조언했다.

시민 김 모씨(봉강면)는 “광양시의회가 수 년간 백억 여원이 투자된 사업에 대해 집행부를 견제하기보다는 추가로 요구한 사항 등을 다 통과시켜 줬다는 것이 도무지 이해질 되질 않는다”며 “제대로 된 견제감시 역할도 못하는 주민의 대표를 왜 내 손으로 직접 뽑아 줬는지 정말 후회막급이다”고 토로했다.

또 다른 시민 정 모씨(광양읍)도 “인근 순천시의 경우 시민 건강과 복지를 위해 수영장을 여러 곳에 조성해 한 여름 무더위에 물놀이 체험을 대신하기도 하는데, 수영장도 부족한 광양시는 백억 여원 이상을 투자하고도 제대로 이용도 하지 못하게 하는 게 말이 되느냐”며 “이는 혈세낭비의 전형적인 사례로, 철저한 조사를 실시해 책임자의 처벌이 반드시 이뤄져야 할 것”이라고 제기했다.

동부취재본부/허광욱 기자 hkw@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