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 위치에 3단계로 나눠 추진
350억 들여 6층 규모 신관 건축
의회동 신축·이전 검토 후 확정
본관은 철거 후 신축·개축 ‘고심’

 

d1985년 지어져 낡고 협소한 현 북구청사로는 이에 맞는 행정 수요를 감당하기 어렵다는 지적이 나온다. 사진은 북구청 전경. /남도일보DB

광주 북구청사 업무공간 확충 계획의 윤곽이 드러났다. 1985년 지어져 낡고 협소한 현 청사로는 이에 맞는 행정 수요를 감당하기 어렵다는 지적이 제기돼왔다.

북구는 26일 구의회 행정자치위원회·안전도시위원회에 ‘청사 확충 기본구상(안)’ 연구용역 중간 결과를 보고했다.

올해 1월부터 광주전남연구원이 수행한 연구용역에는 ‘현 청사 부지 활용이 이전·신축보다 사업 타당성이 높다’는 결론을 도출했다. 이를 바탕으로 북구는 부지 활용성과 예산 확보 상황 등을 감안해 단계별로 청사를 확충, 공간 과밀·행정 비효율 문제를 조속히 해소한다는 복안이다.

1단계로는 현 청사 부지 내 신관 조성이다. 안전이 우려되는 별관(현 건축과)을 철거하고, 연내 이전이 확정된 북구선거관리위원회 건물 부지에 지하 1층·지상 6층, 연면적 5천210㎡ 규모의 신관을 짓는다는 계획이다.

총 사업비 350억원이 투입되는 신관은 안전생활국·경제문화국·도시관리국 산하 15개 부서 소속 공직자 323명이 근무할 수 있는 사무공간을 조성한다.

2단계로는 ‘의회동’ 신축·이전을 추진한다. 현재 북구의회는 본관 3, 4층에 입주해 있다.

북구는 전국 특·광역시 자치구 중 75%가 의회동이 분리돼 있다는 점을 고려해 청사부지 내에서 분리 신축을 검토하기로 했다. 대상부지는 현 청사 부지 내로 정해졌다. 부지선정은 북구의회와 협의·의견수렴 후 확정할 계획이다.

북구는 재정 여건을 고려해 신관이 완공되면 의회동 신축에 나서기로 했다. 신축 의회동은 112억원을 들여 연면적 2천500㎡, 지상 4~5층 규모로 짓는다.

3단계로는 현 본관 건물을 헐고 다시 지을 지, 내진 보강 설계를 겸한 대대적으로 고쳐 써야할 지를 결정한다.

사업비, 건물이 지닌 역사적 가치, 내구 연한 등을 두루 살펴 의회 협의를 거쳐 결정키로 했다.

본관 신축안은 공사비만 303억원, 개축·내진 구조 보강의 경우에는 251억 원으로 추산된다.

본관 신축안은 다양한 건축 설계를 통한 효율적인 부지 활용·공간 배치, 내구연한 증가 등이 장점으로 꼽힌다. 다만 막대한 예산 확보가 쉽지 않고 공사 기간이 길다. 공사기간과 비례해 임시 청사 임차 비용 부담 역시 크다.

본관 개축안은 임시 청사 임차 기간이 짧고 역사성을 유지할 수 있지만, 부지를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어렵다. 내구연한 역시 한계가 있어 투자 대비 효용성이 크지 않다. 사업비 대비 효용성 등을 감안하면 본관 철거 후 신축안이 나을 수 있다는 검토 의견도 제시했다. 부족한 주차장 확충 필요성, 인근 공영주차장 임시 청사 활용 방안 등에 대해서도 의회에 보고했다.

청사 확충 기본구상(안) 연구용역 최종 결과는 이르면 11월 공개될 예정이다.
/안세훈 기자 ash@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