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심의 앞두고 입장 표명

광주광역시청사 /광주광역시 제공

광주시가 산정 공공주택지구 개발 사업에 반대한다는 의견을 국토부에 제시했다.

6일 광주광역시에 따르면 국토부 중앙도시계획위원회는 이날 오후 세종에서 광주 산정지구를 공공택지지구로 지정하는 등의 안건 심의를 열었다. 앞서 지난해 국토부는 토지주택공사를 통해 2029년까지 광산구 산정동·장수동 일원 168만㎡에 1만3천가구 주택단지를 조성하는 등의 사업 내용을 발표했다. 산정지구 주민들은 계획 철회를 요구하며 집단 반발했지만 당시 광주시는 노후아파트, 고분양가, 무주택 서민층의 주거안정과 광주형일자리 근로자(광주글로벌모터스 등)를 위한 주거지원을 위해 양질의 공공주택공급이 필요하며 동의했다.

하지만 민선 8기 들어서 광주시의 입장은 반대로 돌아섰다. 지속적인 인구감소로 인해 주택공급 과잉이 예상되고, 지역구성원들의 반대여론으로 인해 사업추진이 불필요하다는 이유에서다. 이에 따라 광주시는 최근 국토부에 해당 사업을 위한 지구 지정 동의 불가 의견을 전달한 데 이어 이날 심의장에 행정부시장을 보내 같은 의견을 재차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강기정 광주시장은 이날 100일 기자회견을 통해 “산정지구를 공공택지지구로 지정하기 위한 국토부의 심의에 시는 동의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김다란 기자 kdr@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