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변하는 중국, 잘 알아야 미래가 있다”
‘G2시대 중국의 혁신전략과 시진핑 집권 3기 전망’ 주제
중국 경제 리더십 변화·유니콘 기업 노하우 분석 전략

 

김만기 숙명여대 교수

남도일보 제8기 K포럼 열세 번째 강연자로 나선 김만기 교수는 “급변하는 중국시장을 잘 공략해야 우리 기업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지난 6일 광주광역시 서구 홀리데이 인 광주호텔에서 ‘G2시대 중국의 혁신전략과 시진핑 집권 3기 전망’이라는 주제의 특강을 통해 향후 외교·경제 등 중국 기업의 성공 비결과 발전 방안에 대해 들려줬다.

김만기 교수는 베이징대학 학사, 영국 런던대학 석사, 한국외대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중국투자전문가이자 성공한 사업가로서 최근에는 중국의 혁신기업과 유니콘기업들을 연구 중이다. 헤럴드차이나 대표를 역임했으며 ㈜인사이드차이나·㈜퓨처잡 대표, 숙명여대 중어중문학부 겸임교수로 활동하고 있다.

그는 “중국은 16일 베이징에서 개막하는 20차 당대회와 이어 열리는 20기 중앙위원회 1차 전체회의를 통해 시진핑 주석 한 명에게 장기간 권력이 집중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며 “5년마다 개최되는 중국공산당대회에서 새지도부를 결정하고, 총서기를 선출하는데 시진핑의 최초 3연임 여부가 가장 큰 주목을 받고 있다”고 설명했다.
 

강사로 나선 김만기 숙명여대 교수가 강의를 하고 있다. /임문철 기자 35mm@namdonews.com

김 교수는 “삼성의 중국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 추이는 점차 하락하고 있다. 하지만 지난해 상반기 중국 600달러 이상 고가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 추이를 분석한 결과 화웨이가 44.1%로 애플 44%와 견줄만큼 성장했다”고 밝혔다.

이어 “중국이 세계 2위 경제대국으로 떠오르면서 오는 2028년에는 미국의 GDP를 추월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미 지난 2012년부터 미국의 무역 규모를 넘어서 그 격차가 더욱 커지고 있는 실정이다”며 “세계 수출시장 점유율 1위 품목 보유 상위 11개국 중 한국은 11위인 반면 중국이 1위를 차지하며 무역대국으로 꼽힌다. 올해 1월 말 외환보유액 순위도 1위를 차지했다”고 말했다.
 

‘참다운 지방신문’ 남도일보 최고경영자(CEO) 아카데미 강좌인 제8기 K포럼 13번째 강좌가 지난 6일 광주광역시 서구 홀리데이 인 광주호텔에서 열렸다. 이날 원우들이 김만기 숙명여대 교수의 강의를 듣고 있다. /임문철 기자 35mm@namdonews.com

또 “중국의 경제 리더십이 6070세대에서 8090세대로 변화하고 있다. 중국을 대표하는 성공한 사업가로 성장한 이들은 모두 80~90년대 출생한 청년들이다”며 “사업 분야와 성공 과정은 다르지만 공통의 ‘성공 비결’을 가지고 있다. 이런 젊은 부자들은 첨단 기술 분야에서 활약하며 중국 경제 발전과 국가 경쟁력 향상도 견인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 교수는 “중국을 잘 아는 기업과 그렇지 않은 기업의 10년 후는 사뭇 다를 것이다”며 “첨단 과학기술과 인재를 양성하며 발전하고 있는 중국에 대해 알지 못하고서는 미래가 없다. 중국의 발전 전략을 잘 분석하고, 우리의 경쟁력을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하며 이날 강의를 마무리했다.
/정유진 기자 jin1@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