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틴, 우크라이나 점령지 계엄령ㆍ대피령 선포

러시아가 19일(현지시간) 개전 후 처음으로 우크라 점령지에서 대피령과 계엄령을 동시에 발동했다. 한편으로 자국 내에도 이동제한 조처를 내리고 동원 태세를 강화했다.

우크라이나 내에서 러시아군의 상황은 지난 7월 초 루한스크(러시아명 루간스크) 점령 이후 악화일로에 있다.

러시아는 당시까지만 해도 더디지만 꾸준히 점령지를 확대했으나 이후로는 진격 속도가 더욱 느려졌고, 9월에는 동부 하르키우주 전선이 완전히 무너졌다.

이에따라 우크라이나 내 점령지 방어 태세를 강화하는 한편 이를 위한 후방 지원 능력을 제고하는 동시에 국내 통제의 고삐를 죄는 데 초점이 맞춰진것으로 해석된다.

앞서 러시아는 남부 헤르손주 전선까지 흔들리자 9월 말 우크라이나 내 점령지를 전격 합병하고 예비군 대상 30만 명 규모의 동원령까지 발령했다. 이는 2차 세계대전 이후 러시아에서 처음 내려진 동원령이었다.

우크라이나군은 러시아의 점령지 합병 선언 직후 동부 요충지 리만을 탈환한 데 이어 이달 들어 헤르손에서 500㎢에 달하는 영토를 탈환했다.

추가로 예고된 우크라이나의 대공세에 이날 러시아는 결국 6만 명 규모의 주민 대피령을 내렸다.

갈수록 커지는 위기 상황에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은 국가안보회의를 소집했다. 국가안보회의는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하기 직전인 2월, 그리고 침공이 진행 중인 지난 5월에 이어 5개월 만에 다시 열렸다.

회의에서 푸틴 대통령은 점령지에 대한 총력 방어 체제를 갖추기 위해 계엄령 카드를 꺼냈다.

그는 계엄령뿐만 아니라 자국 내 통제 강화 조처를 내리는 등 군의 작전 능력을 보강해 점령지에서 한 치도 물러서지 않겠다는 뜻을 드러낸것이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