켄텍·카이스트 공동연구

 

한국에너지공과대학교(켄텍)는 에너지 공학부 노영태 교수팀과 한국과학기술원(카이스트) 이의진 교수 등이 공동 연구를 통해 사생활 침해의 주범인 이른바 몰래카메라(스파이 카메라)를 탐지하는 기술을 개발했다고 31일 밝혔다. 이 연구성과는 최근 미국 애틀랜타에서 열린 국제 저명 학술대회인 ‘ACM Ubicomp 2022’에서 구두 발표 후 온라인판에 실렸다.

이번 연구는 스마트폰에 설치한 앱만으로도 몰카 설치 유무를 확인할 수 있다.

연구팀에 따르면 몰래카메라가 움직이는 사물이나 인체 등을 찍게 되면 근거리무선망(Wi-Fi)을 사용, 클라우드로 영상정보를 송출하게 되는데 이때 무선 통신 전송량에 변화가 발생한다. 이때 스마트폰에 설치된 앱이 이 전송량의 변화를 잡아내 몰카가 설치됐음을 확인하고 이용자에게 알림을 주는 방식이다.

하지만, 설치된 몰카가 찍은 영상을 곧바로 전송하지 않고 메모리에 저장할 경우 이 스마트앱은 작동하지 않는 점은 단점이다.

노영태 교수는 “스마트폰에 깔아 놓은 앱만으로 숨겨 놓은 몰래카메라를 찾아낼 수 있어 휴대성이 좋고 다양한 환경에서 높은 탐지 성능을 확인할 수 있다”며 “몰카로 발생하는 사회 문제 해결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일반에 앱을 배포하기까지는 스마트 폰에 하드웨어 추가 설치 여부 등 일부 보완을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중·서부취재본부/고광민 기자 ef7998@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