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전남연구원, 정책 기반 구축 강조
복잡한 사업 구조에 사업 지연 불가피
이해상충 법률 각각 계류 “협의 필요”

기후변화 대응을 위해 신재생에너지 확대를 서두르고 있던 유럽이 러시아발 에너지 난으로 해상풍력 등 신재생에너지 정책 확대에 강력한 드라이브를 걸고 있다. 사진은 덴마크 수도 코펜하겐 인근 미들그룬덴 해상풍력발전 단지 전경. /미들그룬덴 해상풍력발전조합 제공

전남의 핵심 현안사업인 해상풍력발전단지 조성을 위해 정부규제를 완화하고 민간투자를 촉진하기 위해서는 현재 국회에 계류 중인 ‘풍력발전보급촉진특별법’ 제정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광주전남연구원은 지난 4일 광주전남 정책Brief(브리프) ‘해상풍력 관련 국회 법제 동향과 전남의 대응 방안’을 발간하고 “전남의 균형성장 핵심전략으로 지속 추진돼야 할 대규모 해상풍력발전단지를 조기에 착공하기 위한 정책적·법률적 기반 구축이 가장 우선시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브리프에 따르면 전 세계적으로 친환경에너지 보급이 확대되는 가운데 해상풍력발전은 가장 경쟁력 있는 대안으로써 점차 시장 규모가 커지고 있다.

이에 세계 최대 규모로 추진 중인 전남 해상풍력발전단지 조성사업은 조선·기계·소재 등 지역의 주력산업과 결합해 미래성장을 선도할 가능성이 높은 반면, 우리나라는 발전단지 조성 관련 규제·제도 정비가 미비해 민간투자 촉진에 한계가 있다고 지적됐다.

현재 해상풍력발전 인·허가 절차는 10개 부처·29개 법령의 적용을 받는 등 복잡한 구조로 사업 지연이 불가피해, 탄소중립 및 에너지 전환의 성공적 추진을 위한 기회를 놓칠 수 있어 정부의 강력한 협력 지원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관계 전문가들은 의견을 제시했다.

그동안 지역사회를 중심으로 해상풍력발전의 민간투자 촉진을 위한 정부규제 완화 및 정비 필요성이 지속 제기되면서 인·허가 절차 간소화, 컨트롤타워 전담기구 설치 등을 담은 국가 차원의 지원특별법 제정을 요구하고 있지만 진척이 더딘 상황이다.

특히 현재 이해 상충하는 법률안이 국회에 계류 중인데, 규제개선 및 일괄처리 지원 등을 통해 보급방식을 혁신하는 제정안(김원이 의원)과 설치 절차·기준을 일부 강화해 신중을 기해야 한다는 개정안(하태경 의원) 등 모두 해상풍력발전에 중요한 이슈를 다루고 있어 조속한 협의가 필요한 상황이다. 더욱이 논의가 장기화될수록 자칫 대규모 해상풍력발전 시장 창출과 연관 산업 생태계 조성을 위축시킬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광주전남연구원 박웅희 선임연구위원은 “각각의 법률안이 충돌이 아닌 합의의 관점에서 제도적 기반을 마련하기 위한 공론화 노력이 선행돼야 한다”며 “윤석열 정부의 정책방향과의 긴밀한 연계성을 강화하고, 해상풍력 산업생태계 관련 필수 기술·산업 인프라 구축도 병행 추진토록 전남 해상풍력발전 로드맵도 연계·수정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은창 기자 lec@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