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기정 시장 등 공직자 500여명
관내 주요 거점 20곳서 캠페인
“1인당 20% 절약 시 극복 가능”
시의회 “절수 운동 동참” 호소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이 16일 오전 시청 앞 사거리에서 직원들과 가뭄 극복을 위한 생활 속 물 절약 실천 홍보 캠페인을 하고 있다./광주시 제공

광주광역시와 시의회가 시민들에게 물 부족 위기 극복에 동참해달라고 호소하고 있다.

강기정 광주시장과 시 공직자 500여명은 16일 시청 앞 사거리, 송정역, 종합버스터미널, 백운광장 등 시내 주요 거점 20곳에서 ‘생활 속 20% 물 절약 실천’ 캠페인을 벌였다.

공직자들은 수도 밸브 조절로 수압 낮추기, 샤워 시간 절반 줄이기, 빨랫감 모아서 세탁하기, 양치 컵 사용하기, 양변기 수조에 물병 넣기 등 생활 속 노력으로 1인당 20% 이상 물을 아끼면 내년 6월 장마 시작 전까지 물을 공급할 수 있다고 홍보했다.

시는 자치구, 통장, 공동주택관리사무소와 협의해 세대 방문 홍보 활동도 하기로 했다.

강 시장은 “가뭄 대책 태스크포스 구성, 노후 수도관 교체 등 중장기적 대책으로 가뭄과 같은 재난 상황에 대비하겠지만, 지금 당장은 전체 수돗물 소비의 64%를 차지하고 있는 시민들의 절수 운동 참여가 가장 큰 효과를 발휘한다”고 강조했다.
 

물절약 실천 호소문 발표하는 광주시의원 일동.

광주시의회는 이날 대시민 호소문을 통해 “강수량이 턱없이 부족해 내년 3월에는 동복댐이 고갈될 위기”라며 “물 사용량이 줄어들지 않는다면 내년 봄에는 제한급수가 불가피하고 단수 상황까지도 갈 수 있는 최악의 상황인 만큼 시민 모두가 일상 생활에서 물 사용을 최소화하는 실천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또 “시민들이 물을 20% 절약하면 내년 장마가 시작되는 6월 초 전까지 물을 공급할 수 있다”며 “현재의 불편함을 감내하는 성숙한 시민의식을 발휘해 한마음으로 대처한다면 반드시 위기를 극복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물은 곧 생명이나 다름없다”며 “시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물절약 실천을 간곡히 호소드린다”고 거듭 당부했다

광주 시민 주요 식수원인 동복댐 저수율은 31.98%로 지난해 같은 기간(71.88%)의 절반 수준에도 못 미친다.

앞으로 비가 내리지 않는다면 2월, 늦어도 3월에는 30년 만의 제한급수가 불가피하다는 우려가 나온다.
/김경태·정세영 기자 jsy@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