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공원 내 주민 재산권 행사 개선·안전사고 예방 등 중요

 

주재현 여수시의원/여수시의회 제공

다도해해상국립공원 동부사무소를 전남 여수시에 설치해 공원 관리 기반 강화 및 관리 사각지대를 해소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16일 여수시의회에 따르면 주재현 의원은 최근 제225회 정례회 10분 발언을 통해 다도해해상국립공원 동부사무소 여수 설치를 제안했다.

주 의원에 따르면 여수시는 금오도지구와 거문·백도 지구가 다도해해상국립공원으로 1981년 12월에 지정됐다. 사무소는 완도와 목포에 위치해 있다.

주 의원은 다도해해상국립공원 사무소가 여수시에서 먼 거리에 위치함에 따른 문제와 민원 불편을 지적했다.

우선 “공원에 거주하는 주민들은 40년 동안 재산권 행사에 제약받고 있다”며 “그런데 각종 인허가를 받기 위해 완도까지 먼 거리를 이동해야 하는 이중고를 겪는다”고 설명했다.

이어 관리사무소가 국립공원 관리에 사각지대가 발생한다는 점을 짚었다.

주 의원은 “금오도 지구에서 긴급을 필요로 하는 상황이 발생하더라도 완도에 있는 관계자들은 3시간 후에나 대응할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행정력이 형평성에 어긋나게 배치됐다는 점도 언급했다.

주 의원은 “여수시가 속한 공원관리사무소 지구 탐방객 수는 한 해 162만 명인 반면 서부사무소 지구 탐방객 수는 26만 2천명으로 현격한 차이가 난다”고 밝혔다.

또 “전체 탐방객 수인 188만2천명 중 우리 시를 찾는 탐방객 수는 103만4천400명으로 54.9%를 차지한다”며 “따라서 행정력도 형평성에 맞게 배치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주 의원은 다도해해상국립공원 관리 인원 및 예산 추가 편성 필요성을 밝혔으며, 여수시가 관리 중인 한려해상국립공원 오동도 지구를 다도해해상국립공원 지구에 포함해 국가가 관리하고 관리사무소를 설치할 것을 주장하기도 했다.

주 의원은 “2021년 4월 시의회 공공기관 유치 특별위원회는 사무소장으로부터 동부사무소가 신설될 가능성이 있다는 답변을 듣기는 했으나 뜻을 이루지 못했다”며 “시는 정부와 정치권에 관리사무소 여수시 신설을 강력히 요구해 실현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윤종채 기자 yjc@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