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전남교육청, 대책 마련
학교급식·돌봄 등 차질 우려

 

지난 10일 오전 광주시교육청 앞에서 전국학교비정규직노동조합 광주지부 등으로 구성된 광주지역 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가 기자회견을 열고 오는 25일 전국 총파업 투쟁에 동참한다고 밝히고 있다.. /광주 학교비정규직노조 제공’
지난 10일 오전 광주시교육청 앞에서 전국학교비정규직노동조합 광주지부 등으로 구성된 광주지역 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가 기자회견을 열고 오는 25일 전국 총파업 투쟁에 동참한다고 밝히고 있다.. /광주 학교비정규직노조 제공’

학교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총파업이 눈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광주시·전남도교육청이 대체 급식과 단축수업 등 대책 마련에 나섰다.

23일 광주시·전남도교육청에 따르면 오는 25일 서울에서 열리는 전국학교비정규직노조 총파업에 광주와 전남지역에서도 상당수 노조원이 참석할 예정이다. 이에 학교 현장의 급식과 방과 후 돌봄교실 운영 등에 차질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시·도교육청은 파업에 따른 혼란을 줄이고자 대책을 마련해 일선 유·초·중·고·특수학교 등에 내려보냈다.

광주지역 학교비정규직 노동자는 250여개 학교에 4천300여명으로 파악된다. 이 중 이번 파업 참가 규모는 정확하게 집계되지 않고 있지만, 지난해의 경우 파업 참가인원은 487명으로 11.2%의 참여율을 보였다.

시교육청은 파업에 따라 가장 큰 차질이 예상되는 학교급식은 빵·우유·도시락으로 대체할 계획이다. 상황에 따라 단축수업 등 학사일정을 조정할 수 있도록 학교에 안내했다.

또 방과 후 초등돌봄교실과 유아돌봄 종사자 50%가 파업에 참여할 경우 통합 운영할 방침이다. 종사자 전체 공백이 예상될 경우 총파업 당일 돌봄교실을 운영하지 않을 계획이다.

전남도교육청의 경우 1천여개 학교 전체 비정규직 노동자 8천900여명 가운데 지난해 파업에 참여한 인원은 1천650여명으로 18.46%의 파업 참여율을 나타냈다.

도교육청은 파업을 대비해 직종별 파업 참여율에 따라 정상급식, 식단 간소화, 간편식 제공, 학생 도시락 지참 등 대책을 마련해 대처하도록 했다.

학교비정규직노조는 학교급식실 폐암 등 심각한 중대재해 종합대책 마련, 정규직 대비 60∼70% 수준인 임금의 합리적인 체계 개편, 각종 수당의 10년차 기준 정규직 대비 약 1천만원 격차 등 복리후생수당 차별 철폐 등을 요구하고 있다.

노조는 지난 9월부터 8차례에 걸친 본교섭과 실무교섭에 이어 10월 중앙노동위원회 조정회의를 거쳤으나 합의에 이르지 못하자 지난 10일 찬성률 86.3%로 파업을 결의했다.

광주시교육청 관계자는 “파업참여 규모가 지난해보다 클 것으로 보여 학교급식 등에 상당한 차질이 예상된다”며 “학생·학부모 피해 최소화를 위한 대책을 마련해 일선 학교에 발송했다”고 말했다.
/김명식 기자 msk@namdonews.com
/심진석 기자 mourn2@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