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절전형 조명제어 시스템 기술 개발

 

김유신 책임연구원.

한국광기술원은 김유신 스마트조명연구센터 책임연구원이 ‘2022 한국에너지대상’ 시상식에서 에너지 효율 향상 유공자로 선정돼 국무총리표창을 받았다고 23일 밝혔다.

김유신 책임연구원은 2012년 한국광기술원 입사 후, 10여년간 스마트조명연구센터에 재직하면서 에너지절감형 LED 조명과 제로에너지빌딩 구현을 위한 초절전형 조명제어시스템 기술개발을 선도적으로 수행하고 있다.

최근에는 제로에너지빌딩 구현을 위한 조명기술 중 실내 유입 주광량에 따라 실내조명 밝기를 조절할 수 있는 ‘광센서 조광제어 알고리즘’과 ‘눈부심을 일으키는 직사일광을 차단하는 실내 자동차양 제어시스템’을 개발해 학교 건물 대상으로 실증한 결과, 조명에너지 약 43%를 절감했다.

김 책임연구원은 23건의 고효율 LED 조명 및 제어 기술개발 과제를 수행하고 있다. SCI 2편 및 국내 학술지 6편 등재를 비롯해 국내외 학술대회에서 45편의 논문을 발표했다.

김 책임연구원은 “국내 건축물의 제로에너지빌딩 구현을 통해 온실가스 감축에 큰 역할을 하는 조명의 고효율화 기술 개발에 힘쓰겠다”며 “국내 건축물의 에너지 절감을 위한 다양한 조명제어 시스템 연구를 추진해 정부 에너지정책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김용석 기자 yskim@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