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룩덜룩하게 피부가 얼룩지는 질환인 백반증. 별다른 통증이나 건강상 해를 끼치지는 않지만 외관상 흉해보여 백반증을 앓고있는 많은 사람들이 심적인 고통을 받고 있다. 백반증은 과거 난치병으로 분류됐지만 최근에는 완치가 가능한 질병으로 인식되고 있다. 백반증의 원인과 증세,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자.

▲백반증의 원인과 증세
‘백반증’(Vitiligo)이란 피부의 표층에 정상적으로 존재하는 멜라닌 색소세포가 손상
돼 정상적인 색깔을 나타낼 수 없는 질환으로 얼룩 송아지와 같이 얼룩덜룩하게 피부가 얼룩져 있는 상태를 말한다.
이 질환은 후천성으로 발생되는 탈색소 질환으로 정확한 원인은 아직까지 밝혀지지 않았지만 유전적 요인이나 스트레스, 일광화상 등을 간접적 원인으로 추측하고 있다.
백반증은 전 인류의 2∼4%에서 나타나는 아주 흔한 질환이다. 모든 연령에 나타날 수 있으나 20세를 전후해서 빈번하게 호발되며 이중 30%에서는 가족력이 발견된다.
다양한 크기의 경계가 명확한 탈색반이 특징이고 탈색 이외의 다른 피부이상은 없으며 단지 미용상의 결함만을 갖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소아 백반증은 편측성으로 발생되고 자가면역질환의 가족력이 있으며 흰머리가 빨리 나는 경향이 있다.

▲백반증의 치료방법
최근에는 다양한 치료방법들이 개발돼 완치가 가능해졌다.
치료법에는 스테로이드 연고 도포 및 병변 내 주사, 광선치료, 자가 표피 흡입 수포술, 피부이식술, 미니이식술 등이 있으며 자신의 나이나 직업에 맞는 적절한 치료방법을 선택하게 된다.
9세 이하의 소아는 주로 연고를 도포해서 치료하고 백반증이 점점 주변으로 번져가는 경우 주사요법이나 투약 등으로 질병을 안정시킨 후 광선치료를 병행한다.
2년 이상 같은 부위에서 변함이 없는 경우 자가 표피 흡입술과 광선치료를 이용해 쉽게 백반증을 교정할 수 있다.
최근 가장 흔하고 보편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방법은 자외선을 이용한 ‘퓨바(PUVA)요법’이다.
이 치료법은 모낭 속의 멜라닌 세포를 자극해 피부 표면으로 색소를 유도하는 방법으로 부작용을 최소화하기 위해 다른 치료와 병행하게 된다.
결론적으로 백반증은 치료가 가능한 질병이지만 장기간 치료를 요하므로 반드시 경험 많은 피부과 전문의와의 정밀한 상담을 통해 치료를 받아야 한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