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운임제 사수 결의대회·경찰 과잉 대응 규탄
“경찰, 파업 동참 조합원 주차 단속하고 견인 조치”

 

28일 오전 광주 광산경찰서 앞에서 화물연대 광주본부 조합원 등이 경찰의 대응 방침에 반발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연합뉴스

화물연대 총파업에 동참하고 있는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 광주·전남 본부가 정부·공권력이 안전운임제를 요구하는 조합원의 주차 차량을 단속하는 등 파업을 무력화하려 한다며 과도한 대응을 멈추라고 촉구했다.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 광주·전남본부(이하 노조)는 28일 오전 광주 광산구 운수동 광산경찰서 앞에서 ‘총파업 경찰 과잉 대응 규탄’ 기자회견을 열고 “윤석열 정부는 화물연대를 향해 대화를 하자고 하면서도 뒤로는 업무개시명령을 발동하겠다며 엄포를 놓고 있다”고 주장했다.

노조는 “정부는 공권력을 동원해 파업에 동참한 화물차량 견인 조치·밤샘 주차 단속 등 화물연대의 정당한 파업을 무력화 하려한다”며 “이에 편승한 경찰은 큰 충돌 없이 파업 투쟁을 진행하고 있는 조합원에게 면허정지를 운운하며 협박하고 있다”고 밝혔다.

노조는 “경찰이 정당한 파업을 무력화하려는 정부에 편승해 과잉대응을 한다”며 “화물노동자 탄압을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광산경찰서는 파업 중인 화물연대 조합원이 금호타이어 광주공장 인근 간선도로 가장자리를 대형 화물차로 점거하자 담당 지방자치단체에 등 원칙 대응을 요청했다.

광산구는 파업연대 파업 이후 전국적으로 유사 사례가 없다며 견인, 과태료 부과 등 단속을 미루고 있다.

앞서 이날 광주·전남 화물 운송 노동자들은 소촌동 금호타이어 공장에서 결의대회를 열고 ’안전운임제 일몰제 폐지‘를 촉구하기도 했다.

이종욱 민주노총 광주본부장은 연대사에서 “정부는 안전 운임제 일몰제를 폐지하겠다고 약속했지만 최근 국토부장관은 ’안전운임제의 과적 효과가 증명되지 않았다‘며 체제를 유지하기 어렵다고 했다”고 말했다.

이어 “(안전운임제 시행 이후) 장시간 운전이 30% 이상 줄었다는 성과가 명백함에도 불구하고 정부는 효과를 날조하고 있다”며 “파업을 멈출 것만 생각하고 노동자를 위한 대책은 강구하고 있지 않다”고 말했다.

이들은 결의대회를 마치고 공장 앞에서 광산경찰서까지 약 1.1㎞를 걸어 행진했다./윤종채 기자 yjc@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