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명 발표 "추진 배경·심의위원 등 공개하라"

 

광주시 지정 문화유산으로 지정 예고된 ‘일농 가옥’. /임문철 기자 35mm@namdonews.com

[속보]광주 남구가 일제강점기 친일 악덕지주로 평가받는 최모씨의 가옥(가칭 일농 가옥)을 향토문화유산으로 지정을 추진(남도일보 28일자 1면 보도)하는데 대한 반대 목소리가 거세다.

김갑제 (사)한말호남의병기념사업회 이사장·김진환 안중근의사기념사업회 광주전남지부장·이재연 진정한광복을바라는시민의모임 대표는 28일 일농 가옥의 향토문화유산 지정에 반대하는 성명을 냈다.

이들은 “해당 가옥을 지은 최씨는 과거 친일에 앞장선 대가로 조선총독부로부터 목배와 감수 포장 등 수많은 포상을 받았다”며 “친일 흔적이 분명한 인사의 가옥을 향토 문화재로 지정하는 것은 친일을 정당화하는 행위”라고 지적했다.

이어 “아무리 건축학적 가치가 있는 건물일지라도 악덕 지주이며 친일 흔적이 분명한 인사가 건축해 지금도 그 후손이 사는 집을 향토문화유산으로 등록한다는 것이 의향 광주에서 말이나 되는 소린가”라고 비판했다.

이들은 “최씨는 당시 소작 농민들에게 소작료를 60~70%까지 부과해 소작쟁의를 3차례 이상 일으킨 악덕 지주였다”며 “남구청은 이 가옥의 향토문화재 지정 추진을 즉각 철회하고 지정추진 배경과 심의의원들도 낱낱이 공개하라”고 촉구했다. /김경태 기자 kkt@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