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부·대전 유성구, 주소기반 실내내비게이션 시연

/행정안전부 제공.

앞으로 실내 백화점 등 복잡한 건물 안에서도 빠르고 쉽게 원하는 목적지를 찾을 수 있게 된다.

그간 내비게이션은 GPS를 사용하기 때문에 실외와 달리 신호가 차단되는 건물 안에서는 사용할 수 없었다.

행정안전부는 7일 대전광역시 유성구와 함께 대전 신세계백화점에서 주소기반 실내내비게이션 시연 행사를 개최한다고 6일 밝혔다.

행안부는 이번 시연을 통해 건물 내 상가 찾기 등 생활 편의 향상과 재난 시 긴급출동이 쉬워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설명했다.

‘복합건물 실내내비게이션’ 사업은 행안부가 주소기반의 혁신서비스 발굴을 위해 추진한 공모사업으로 올해 3월부터 한국과학기술원 연구진들이 개발해왔다.

복잡한 건물 내부를 전자지도로 구축하고 상가마다 호수(401호, 402호)를 부여해 주소체계 세분화했다.

이를 통해 새로 구축된 실내 전자지도와 여러 가지 실내 측위 기술(와이파이 방식 등)이 결합해 실내내비게이션을 시행할 수 있게 됐다.

시연에서는 건축물 도면을 주소정보로 제작하는 도구와 모바일에서 실내위치를 정확하게 바로잡아 주는 실내 특화형 맵매칭(Map Matching) 기술이 새롭게 선보인다.

맵매칭은 현장 위치를 지도상의 위치로 연계해 제공하는 기술이다.

/행정안전부 제공.

행안부는 이번 시연으로 일정 규모 이상의 건물에 대해 상세주소 등 주소체계를 세분화하고 실내내비게이션에 필요한 실내이동경로를 전국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또 이를 통해 실내에서도 실외와 같이 위치 찾기 편의성을 높일 예정이다.

시연 행사에는 행안부와 대전시 유성구, 한국국토정보공사, 한국과학기술원, 파파야 등 실내 내비게이션 기업이 참석한다.

정용래 대전광역시 유성구청장은 “유성구가 첨단기술이 적용된 새로운 혁신서비스 창출의 전진 기지가 될 것”이라며 “앞으로 유성구 전역으로 서비스를 확대해 갈 것”이라고 말했다.

최훈 행안부 지방자치분권실장은 “전국 어디서나 위치표시가 가능하게 주소표시를 자세히 할 것”이라며 “주소는 이미 새로운 서비스를 창출하는 국가의 자원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고 말했다.

정리/윤영미 기자 link2506@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