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자주=봄이면 찾아오는 불청객 황사. 올해는 예년보다 더 잦을 것이라는 기상청의 예보도 있었다. 인체에 해로운 영향을 끼치는 황사로 인해 발병되는 질환에 대해 알아두고 미리미리 대처하자.

황사는 아황산가스 등 유해물질이 많이 배출되고 있는 중국을 경유하면서 오염물질이 섞여 건강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친다. 황사기간 중 한 사람이 흡입하는 먼지의 양은 평상시의 3배에 이른다. 금속성분도 종류에 따라 2배에서 10배 가량 많아진다. 따라서 황사현상이 심한 기간에는 기관지염이나 천식환자, 평소 눈이 약한 사람은 특히 주의를 해야 한다.
▲알레르기성 결막염
황사현상이 지속되면 제일 먼저 눈병환자가 급증해 안과가 붐비게 된다. 황사와 봄철의 건조한 공기는 자극성 결막염과 알레르기성 결막염을 일으키기 때문이다.
이때는 외출을 삼가는 것이 상책이나 부득이 외출해야 할 경우 보호안경을 끼고 귀가 후에는 미지근한 물로 눈과 콧속을 깨끗이 씻어낸다.
그러나 소금물은 눈을 자극하므로 피해야 한다. 결막염 초기 증세가 의심되면 깨끗한 찬물에 눈을 대고 깜빡거리거나 얼음찜질을 해주면 증세를 누그러뜨릴 수 있다.
낫지 않으면 즉시 전문의를 찾아 처방에 따라 안약을 써야 한다. 함부로 자가 진단해 안약을 장기간 사용하면 녹내장이나 백내장 등 더 큰 병을 불러일으킬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알레르기성 비염
알레르기성 비염은 재채기가 계속되고 맑은 콧물이 흐르거나 코막힘 등이 주요증상이다.
증상이 심하면 항히스타민제를 사용해 콧물이나 코막힘을 줄일 수 있으나, 졸립거나 입이 마르는 부작용이 따른다.
코점막 충혈을 완화하기 위해 혈관수축제를 콧속에 뿌리기도 한다. 크로몰린 소디움 을 미리 코에 뿌려주면 예방할 수 있다.
▲기관지 천식
공기중의 황사가 폐로 들어가면 기도(氣道) 점막을 자극해 정상적인 사람도 호흡이 곤란해지고 목이 아프다. 특히 기관지가 약한 천식환자나 폐결핵 환자가 황사에 노출되면 호흡이 아주 곤란해지는 등 위험한 상태에 빠질 수도 있다.
따라서 천식환자는 황사가 심할 때는 외출을 삼가고 가급적 실내에 머무는 것이 좋다. 실내에서도 외부의 황사가 들어올 수 있으므로 공기정화기로 정화를 시켜주어야 한다. 또 공기도 건조해지기 쉬우므로 가습기를 사용해 습도를 높여주어야 한다.

▲피부관리 수칙=건조한 날씨가 황사와 겹치면 실내공기도 오염돼 있어 피부가 가장 혹사당하게 된다.
꽃가루와 황사로 인한 먼지는 가려움증과 따가움, 심한 경우 발진이나 발열, 부종으로까지 이어져 피부염과 피부알레르기가 발생할 수 있다.
1. 외출 후 반드시 클렌징제로 닦아내고 이중 세안을 한다.
2. 세안 후에는 스킨-로션-에센스-영양크림 순으로 바른다.
3. 외출 전에는 크림을 발라 피부에 보호막을 만든다.
4. 식염수로 불순물을 닦아낸다.
5. 냉타월로 피부를 진정시킨다.
6. 화장품을 함부로 바꾸지 않는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