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일 농민단체 주관 설명회도
6월까지 여론조사…결과 ‘주목’

 

‘광주 군 공항을 함평으로 옮기면?’…주민설명회
16일 전남 함평군 함평국민체육센터에서 군 공항 이전 주민설명회가 열리고 있다. 광주 군 공항을 함평으로 옮겼을 때 얻는 긍·부정 효과 등을 논의하는 설명회는 지난해 11월을 시작으로 이날까지 3차례 개최됐다./연합뉴스

전남 함평에서 광주 군공항 이전사업 관련 3번째 주민설명회가 열렸다. 군은 6월까지 주민 대상 여론조사를 진행할 예정이어서 결과에 관심이 모아진다.

16일 함평군 등에 따르면 광주시와 국방부, 함평군이 공동으로 주최한 광주 군공항 이전사업 설명회가 이날 함평군 국민체육센터에서 3번째로 개최됐다. 군은 지난해 11월 25일과 지난달 8일에도 군공항 이전 설명회를 개최했다. 이날 설명회에는 함평군 이·반장 등 지역주민 500여명이 참석했다.

설명회는 김용진 군공항 유치위 임시공동위원장의 예비후보지 유치의향서 제출 희망 취지 설명과 국방부의 광주 군공항 이전사업 설명, 광주시의 군공항 이전지역 지원사업 설명, 함평군의 군공항 이전사업 대응계획 설명, 질의답변 순으로 진행됐다.

광주를 대표해 설명회에 참석한 김광진 문화경제부시장은 “어느 지역으로 유치되더라도 전남도와 함께 지원하겠다”며 “광주와 더불어 성장하는 기반이 될 수도 있을 것이다”고 강조했다.

함평은 현재 유치위원회를 중심으로 유치활동을 벌이고 있다.

유치를 찬성하는 주민들은 인접한 무안으로 광주 군공항이 이전하면 소음 피해는 같이 입으면서도 인센티브는 한 푼도 받지 못할 처지에 차라리 함평으로 군공항을 유치하는 게 낫다는 입장이다. 반면 함평지역 농민단체 등은 이날 설명회 행사장에서 피켓과 전단지 등을 배포하며 반대입장을 표명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군은 요청 지역에 추가 설명회를 개최하고, 경북 군위 등 군공항 이전 지역 주민 견학 등을 진행한 뒤 늦어도 오는 6월까지 주민 대상 여론조사를 실시할 방침이다.

이상익 함평군수는 “군공항 이전 설명회가 주민 각자 의견을 분명히 밝히는 장이 되길 바란다”며 “주민들의 의견을 충분히 듣고 주민들의 선택에 따라 군공항 유치 신청 여부를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김다란 기자 kdr@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