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북구청소년어울림마당
알쓸당잡:기후위기행동 축제

 

지난 13일 일곡제2근린공원에서 2023 북구청소년어울림마당이 열렸다. 사진은 청소년 공연마당을 보고 환호하는 학생들의 모습. /김성빈 기자 ksb@namdonews.com

청소년을 대상으로 환경을 아끼고 기후위기를 헤쳐나갈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는 친환경축제가 개최됐다.

지난 13일 일곡제2근린공원에서 일곡청소년문화의집이 주최하는 ‘2023 북구청소년어울림마당 알쓸당잡(알고보면 쓸모있는 당근센터 잡학사전):기후위기행동 축제’가 열렸다.

이번 축제는 지역 청소년들에게 지속가능한 친환경축제를 기획하고 지역사회주민과 청소년들이 함께 기후위기에 대응할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하고 직접 참여하는 기회를 제공했다.

행사에는 ▲자전거발전소 ▲구운계란나누기 ▲박스로 홍보하기 ▲쓰레기 분리수거 교환 ▲청소년공연마당 등 총 10개의 기후위기 행동 부스가 마련됐다.

이번 축제에는 학생들만 총 200여명 이상이 참석해 기후위기에 대한 청소년들의 관심이 얼마나 큰지를 보여줬다.

행사에 참여한 이지안(14·여·숭일중학교)양은 “쓰레기 분리수거를 5개해서 마들렌을 받았다. 20개 하면 아이스티와 마들렌을 받을 수 있었다. 이번 기회에 분리수거하는 방법을 배웠다. 앞으로도 집과 학교에서도 배운대로 분리수거를 하겠다”고 말했다.

송시우(14·일곡중학교)군도 “행사에 참여해서 친구들과 재밌게 놀고 축제에서 발생한 쓰레기는 우리가 치웠다. 직접 쓰레기를 치우니 뿌듯한 마음이 들었다”며 “어린 우리도 할 수 있다는 걸 알 수 있어서 좋았다. 가족들에게 분리수거하는 법을 내가 알려주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지난 13일 열린 2023북구청소년어울림마당에서 축제가 끝나고 학생들이 단체사진을 찍고 있는 모습. /김성빈 기자 ksb@namdonews.com

문화의집은 앞으로 청소년들이 참여 가능한 주제를 정해 분기별로 행사를 진행할 계획이다.

일곡청소년문화의집 이솔 선생님은 “초등학생부터 고등학생까지의 학생들이 참여한다. 이런 활동을 자주 할수록 학생들이 환경을 생각하게 된다. 이런 것들이 모여 좀 더 나은 지역사회와 대한민국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며 “모두가 함께하는 축제의 장이라서 학생들에게 평가도 좋았던 것 같다. 앞으로도 다양한 활동을 많이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김성빈 기자 ksb@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