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항공 산업 이끌 ‘고흥 발사체 클러스터’ 탄력
지난 3월 국가산단 최종 후보지 선정
발사체 제조 전·후방 기업 등 집적화
국내 우주발사체 중심…“고도화 기대”
광주~고흥 고속도로 등 기반 조성도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KSLV-Ⅱ)가 24일 3차 발사를 통해 실전에 뛰어든 가운데 향후 국내 우주발사체 산업 중심지로 조성될 전남 고흥군 우주발사체산업 클러스터가 주목받고 있다. 사진은 3차 발사를 하루 앞둔 23일 오전 누리호가 고흥 나로우주센터 발사대에 기립하고 있는 모습.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제공

한국형발사체 누리호(KSLV-Ⅱ)가 25일 3차 발사를 통해 실전 역량을 뽐낸 가운데 향후 국내 우주발사체 산업 중심지로 조성될 전남 고흥군 우주발사체산업 클러스터가 새삼 주목받고 있다. 국내 유일 우주발사장이 있는 나로우주센터 일원에 조성되는 우주발사체 클러스터엔 우리 우주발사체 산업을 이끌 우주발사체 국가산업단지가 핵심으로 꼽힌다. 2030년까지 조성되는 우주발사체 국가산단은 누리호는 물론 한국형 차세대 발사체 기술 고도화를 견인할 전망이다.

◇우주발사체 국가산단은?

‘고흥 우주발사체 국가산업단지’는 고흥 봉래면 외나로도 일원에 2030년까지 3천800억 원을 들여 173만㎡ 규모로 조성된다. 우주발사체 조립 및 부품 제조 전후방 기업과 발사체 연구기관 등이 들어설 예정이다.

산업단지가 조성되면 우주발사체 앵커 기업과 연구기관이 집적화되고 4조9천억 원의 생산유발효과와 2만여 명의 고용유발효과로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정부는 지난해 12월 전남 고흥군을 우주발사체산업 클러스터로 지정한 데 이어 지난 3월엔 이곳을 우주발사체 국가산단 최종 후보지로 선정하고, 관련 투자에 나설 방침이다.

전남도 한 관계자는 “고흥 우주발사체 국가산업단지는 누리호는 물론 향후 국내 우주발사체 기술 개발의 핵심 시설들이 들어서게 된다”며 “우주발사체 국가산단과 우주발사체 클러스터는 대한민국 우주강국 도약의 전초기지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전남 고흥군 우주발사체 국가산업단지 후보지 위치도. /전남도 제공

◇민간기업이 차세대 발세체 개발

고흥 우주발사체 클러스터에는 민간기업의 우주발사체 개발을 원활하게 지원하기 위해 2030년까지 국비 3천500억 원을 투입해 민간발사장, 연소시험장, 조립동 등도 구축한다.

발사체 개발 시험평가 및 인증, 전문인력 양성 등을 위해 2031년까지 총사업비 2천100억 원을 투입해 발사체 기술사업화센터를 구축하고 고체전용 발사장 및 발사체 조립시설, 우주연구센터 등 고체발사체 관련 인프라도 구축한다.

앞서 지난해 10월에는 고흥에서 이뤄질 ‘차세대발사체 개발사업’이 예비 타당성조사를 통과하기도 했다. 이에 따라 2023년부터 2027년까지 4회에 걸쳐 누리호 반복발사를 하고, 이후 성능이 대폭 확장된 차세대발사체를 2023년부터 개발해 2030년부터 3회 발사할 예정이다.

차세대발사체는 지금까지 정부 주도로 개발됐던 나로호, 누리호와는 달리 사업 착수부터 체계종합기업을 선정, 민간기업이 공동 설계부터 제작, 조립, 설계, 발사 등 전 단계에 참여해 독자적 발사체 개발 능력을 갖추게 된다.
 

김영록 전라남도지사가 지난 18일 고흥군청에서 고흥 우주발사체 국가산단 성공을 위한 국토부·전남도·고흥군·한국토지주택공사·전남개발공사 간 업무협약을 마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전남도 제공

◇기반 시설 조성도 ‘탄력’

고흥을 국내 우주발사체 산업 중시지로 만들기 위해 중앙부처의 관련 기반시설 지원도 잇따르고 있다.

지난 18일 고흥군청에서 열린 지역 현안회의에 참석한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은 “고흥 국가산단의 성공을 위해 기업 유치는 물론 접근성과 정주여건 개선까지 중앙부처가 직접 나서서 지원하겠다”며 “특히 광주~고흥 우주센터 고속도로 건설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국토부 장관이 직접 중앙부처 차원의 기반시설 지원을 약속한 셈이다.

당시 김영록 지사 역시 “정주여건 개선을 위해 지방소멸대응기금 500억 원 전체를 투입할 의지가 있다”고 화답하며, 고흥 우주발사체 클러스터의 성공적인 조성에 기대를 나타냈다.

아울러 도는 우주발사체 관련 기업과 협의체를 구성하고 공동 협력사업을 추진하는 등 민간 우주기업이 발사체 개발을 자유롭게 수행할 수 있는 최적의 기반시설을 조성할 방침이다.
/이은창 기자 lec@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