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자주=맑고 깨끗한 피부는 모든 여성들의 바람이다. 그러나 여러가지 원인으로 인해 깨끗한 피부를 유지하기란 힘들다. 특히 얼굴이 붉게 얼룩지는 안면홍조나 여드름이 난 후 남게되는 흉터는 혈관성 질환으로 깨끗한 피부를 방해하는 심각한 증세다. 이같은 혈관성 질환의 원인과 증세 치료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안면홍조>
▲원인과 증세=안면홍조는 어떤 자극을 받았을때 얼굴에 있는 혈관이 정상보다 많이 늘어나 피가 많이 흘러 피부가 붉게 보이는 현상이다.
누구나 얼굴이 붉어지지만 유독 다른 사람보다 더 심하게 빨개지고 상태가 오래 지속되는 경우 문제가 된다.
안면홍조가 나타나는 경우는 다양하다.
감정변화가 심한 사춘기에 소녀들은 사소한 일에 자극을 받아 정서적으로 동요되는 경우가 많다. 이처럼 정서적으로 자극을 받으면 자율신경이 자극돼 혈관이 늘어나 안면홍조가 나타나게 된다.
폐경기의 여성들도 얼굴이 쉽게 붉어지는 안면홍조가 많으며 약물 중에 안면홍조를 일으킬 수 있는 것들이 있다.
이외에도 체질적으로 혈관이 잘 늘어나서 쉽게 얼굴이 붉어지는 ‘주사’라는 병의 제 1단계에서도 안면홍조가 나타날 수 있다.
▲치료방법=이처럼 안면홍조의 원인은 다양하기 때문에 그에 맞는 치료를 해야 한다.
정서적으로 과도하게 자극을 받는 경우에는 신경정신과에서 심리 상담을 통해 치료를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는 자율신경의 자극에 의해 혈관이 늘어나는 것을 막아주는 약을 복용할 수도 있다.
폐경에 의한 홍조증은 호르몬 요법에 의해 좋아질 수 있으며 클로니딘이라는 약물이 효과적이다.
‘주사’라는 질환 때문에 얼굴이 붉어지는 경우는 얼굴이 붉어지는 자극을 피하면서 먹는 약과 바르는 약을 꾸준히 사용하고 혈관을 치료하는 레이저 치료를 하는 것도 좋다.

<여드름 흉터>
▲원인과 증세=여드름 흉터는 여드름이 치유된 후 주위의 정상 피부와 비교해 패인 흉터를 말하며 화농성 여드름, 낭포성 여드름이 있던 부위에 나타난다.
화상처럼 피부에 두터운 흉터가 만들어진데다 넓은 모공으로 피지가 나와 번들거
리기까지 한다.
이처럼 피부 진피층까지 손상을 입어 피부가 패인 여드름 흉터는 심한 염증성 여드
름이 남긴 후유증인데 모양이나 정도는 개인에 따라서 매우 다양한 차이를 보인다.
▲치료방법=여드름 흉터의 예방과 치료를 위해서는 자외선 차단제와 탈색소 연고를 사용한다. 이와함께 피부 스케일링, 전기영동 치료 등을 병행하면 치료 기간을 좀 더 단축시킬 수 있다.
여드름 흉터는 저절로 치유되지 않기 때문에 치료가 필요하며 상태가 심한 경우는 레이저 박피나 도트 필시술로 상당한 효과를 볼 수 있다. 이를 위해 피부미용과 전문의를 찾아 상담을 받아보는 것이 좋다.
<도움말:김영조 피부과 원장>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