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격적으로 영농을 해야할 4월을 맞이했다. 이달은 건답직파와 볍씨소독 기계모내기용 볍씨파종과 고추정식, 과수원 관리와 황사에 따른 시설 및 축사 관리 등 당면 농사일을 적기에 시작해야 할 달이다.
벼농사는 밥맛이 좋은 고품질 벼를 선택하고 조·중·만생종을 안배해 재배해야 한다. 건답직파는 1일부터 하고, 부직포 못자리는 오는 15일부터 파종하는게 적기다.
원예작물은 고추와 수박은 정식하고, 과수원 늦서리 피해대책을 강구해야 한다. 버섯은 재배사 온도를 13∼16℃로 맞추고 습도 90% 이상을 유지해야 한다.
축산분야는 황사와 돼지 콜레라 등이 극히 우려되므로 예방접종에 철저하고 축사소독과 사료작물의 비배관리에 철저를 기해야 한다.
◇벼농사
▲어린모의 기계모내기를 위해 우량상토와 비료, 육묘상자 등 자재를 충분히 확보하고, 자가상토를 사용할 농가는 시·군 농업기술센터에서 반드시 산도검정을 받아 산도가 4.5∼5.5인 흙만 사용한다.
벼 직파재배는 표고 200m이하, 경사도 7% 이내인 지역에서만 하되 건답직파논은 물빠짐이 좋은 사양토나 양토에서, 무논골뿌림 재배는 식질토에서 재배한다.
건답직파는 1일부터, 부직포못자리는 15일부터, 무논골뿌림재배는 오는 5월 1일부터 파종하고, 담수표면 산파는 쓰러지기 쉬우므로 반드시 기계파종을 한다.(간척논 제외)
10a당 어린모는 15상자, 중모는 35상자, 간척지 중모는 50상자 기준으로 어린모는 모내기 8∼10일전에, 중모는 30일전에 지역실정을 감안 파종한다.
도열병과 키다리병을 예방하기 위해 물 20ℓ에 스포탁유제 10㎖를 혼용, 볍씨 10㎏을 24시간 담근후 맑은 물로 씻어 7일정도 물에 담근 다음 싹을 내 파종한다.
살충제 소독은 벼잎선충 방제를 위해 스미치온, 리바이짓드, 다이아톤 등 살균제 소독시 1천배액으로 희석해 소독한다.
◇원예작물
고추의 터널재배는 상·중순, 노지 비닐 피복재배는 하순에 정식하되, 건전한 묘만 정식한다.
수박 터널재배는 하순경에 정식하되 정식 5일전에 비닐멀칭을 해 지온을 높여야 한다.
과수는 월동 병해충 잠복소 제거와 석회 유황합제 5도액을 상순까지 살포해 병해충 발생 밀도를 사전에 감소시킨다.
과수는 개화기 전후때 늦서리 피해가 우려될 경우 왕겨등을 태우거나 방상팬(선풍기) 등을 가동해 피해를 줄이고, 사과, 배 과실품질 향상을 위해 꽃봉우리나 꽃솎기를 해준다.
수분수가 부족한 과수원에서는 인공 꽃가루받이 작업을 해 적정 과실이 착과 되도록 한다.
◇버섯·축산
느타리버섯 재배사 온도는 13∼16℃, 습도는 90%이상 되게 관리하고 표고버섯 재배용 원목은 바람이 잘 통하는 곳에 임시로 쌓아 두었다가 접종하고, 종균접종 3주일 후부터는 온도가 15∼20℃, 습도 90% 정도 유지되도록 한다.
돼지콜레라 확산 방지를 위해 매주 수요일 소독을 철저히 한다. 돼지는 110∼120㎏에 출하하고, 체중 50㎏이후부터 비육돈 후기 사료를 급여하며, 수퇘지는 반드시 거세해 규격돈을 생산한다. 한우는 양질 조사료를 많이 급여해 배합사료를 절감하고 적기에 종부시켜 1년에 송아지 1마리를 생산하도록 기르며, 수소는 고급육을 만들어 출하한다.
소는 발굽썩이병이 발생되지 않도록 발굽을 손질해 주며, 돼지는 전염성 위장병 일본뇌염 등 전염병 예방 접종을 적기에 해준다.
닭은 점차 일조시간이 길어지므로 점등시간을 1주일에 약 15분씩 줄이고, 뉴캐슬병 등 전염병 예방 접종한다.
1모작 담근먹이의 옥수수를 파종하며, 논뒷그루 사료작물은 30㎝이상 자랐을 때 이용하고, 재생을 촉진하기 위해 10a당 요소 18㎏을 시용한다. <자료제공·전남도농업기술원>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