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성군이 장성호 인근 북이면에 폐타이어공장 설립을 허가해 준 것과 관련, 지역 주민들이 크게 반발하고 있다.
12일 주민들에 따르면 ㈜K화학이 지난해 5월 장성군으로 부터 북이면 수성리인근1천1백여평의 부지에 폐타이어 공장 설립 허가를 받은후 1년이 지난 올 4월 기초공사를 시작하자 이를 뒤늦게 안 주민들이 집단 반발하는 등 사업주측과 잇따른 물리적 충돌까지 빚고 있다.
주민들은 “공장부지는 1급수 지역으로 최근까지 벼농사를 지어온 땅이며 인근에는 장성댐이 있어 평일에도 수백명의 관광객이 찾는 곳”이라며 “특히 공장부지 바로앞에는 군청이 이미 허가를 해준 콘도 공사가 한창 진행중인데 이같은 공장을 세운다는 것은 이해할 수 없다”고 반발하고 있다.
이들은 또 “북하면에 공장을 세우려다 그곳 주민들이 반발하자 다시 이곳에 공장을 세우려는 것도 문제지만 허가된지 1년이 지나도록 쉬쉬해온 것과 면장의 반대의견서를 군이 묵살한 것은 납득할 수 없는 일”이라며 해명을 요구하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항의하는 주민들과 사업주측간에 물리적 충돌까지 발생하고 있는데 이는 ㈜K화학측이 지난달 6일 군청 직원들과 경찰 입회하에 사업철수를 약속했음에도 다음날 바로 공사를 강행했기 때문이다.
이에대해 ㈜K화학측은 “공장을 짓고 가동한 후 환경피해가 나오면 즉각 철거할 각오까지 서 있다”며 “주민들이 환경오염을 우려하는 것은 기우일 뿐”이라고 맞서고있다.
장성군도 “공장부지 설립에 아무 하자가 없어 허가를 내준 것이며 군 발전에도 공장 유치는 도움이 될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하지만 주민들은 공장측의 공해방지 시설 약속을 믿을 수 없다며 동종업체까지방문, 폐타이어 공장이 환경오염을 일으킬 수 있다는 것을 확인하는등 허가가 취소될 때까지 치밀하고 적극적으로 대응할 계획이라고 밝히고 있다.
또 사업주가 유령회사일 가능성이 있고 공무원들이 사업주측과 결탁했을 가능성이 있다는 등 많은 의혹을 제기하고 있어 폐타이어 공장 건설을 둘러싼 지역 주민과군청, 사업주측과의 갈등은 계속 될 것으로 보인다./연합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