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대폰 국제 로밍서비스를 이용하기가 매우 편해졌다.
번호를 바꾸지 않아도 되는데다 통화 품질도 국내에서와 별 차이를 느낄 정도로 좋기 때문이다. 또 중요한 연락을 굳이 제3자를 통하지 않고 직접 받을 수 있다.
해외출장이 잦은 회사원이나 학업 등 다른 이유로 외국에 자주 나가야 하는 사람들은 로밍서비스를 이용하게 된다.
예전에는 국제 로밍서비스를 받으려면 단말기를 바꿔야 했지만 서비스 방식과 주파수 대역이 같은 지역에 갈 때는 자신이 사용하던 단말기로 자동로밍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됐다.
이용 고객들도 지속적으로 늘고 있다.하지만 편리한 만큼 요금이 대체로 비싼 편이다. 또 국내와 달리 전화를 받을 때도 요금이 부과된다.
SK텔레콤, KTF, LG텔레콤 등 이동전화 사업자들은 로밍서비스가 짭짤한 수익원으로 떠오르자 서비스 지역을 확대하는 한편 문자메시지(SMS) 착신 등 이용에 편리한 서비스를 늘리고 있다.

◇로밍 서비스란=국제 로밍은 특정 이동통신 서비스 가입자가 그 회사와 계약을 맺은 외국 사업자의 망을 이용해 해외 현지에서 이동전화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을 말한다.
서비스의 종류는 자동 로밍, 반자동 로밍, 임대 로밍의 3가지로 나뉜다.
자동은 국내에서 쓰는 단말기와 번호를 외국에서도 그대로 쓸 수 있는 것이다. 기술방식(CDMA, GSM)이 같고 같은 주파수 대역을 사용하는 국가간에 가능하다.
해외로 나가기 전 간단한 조작만으로 이용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반자동은 휴대폰 번호 등 가입자의 정보가 수록된 ‘SIM 카드‘를 이용해 기술 방식과 주파수가 다른 나라에서도 자신의 번호로 통화할 수 있는 서비스다.
출국 전까지 SIM 카드를 발급받아 공항 등의 로밍센터에서 단말기를 빌리고 카드를 부착하면 된다. 휴대전화를 빌려야 하지만 자신의 번호를 그대로 사용할수 있고, 기술 방식이 다른 국가에서도 사용할 수 있어 이용 가능한 국가가 많다는 게 장점이다.
임대는 자신의 번화와 단말기를 사용할 수 없어 말 그대로 해당 국가에서 사용이 가능한 단말기와 전화번호를 빌려서 사용하는 렌털 서비스다. 서비스 지역에 제한이 없고 자동이나 반자동에 비해 요금이 저렴한 편이다.

◇자동로밍 이용법=SK텔레콤은 CDMA 800MHz 주파수 대역을 이용하는 외국 사업자들이 있어 미국 중국의 50여개 도시, 일본 홍콩 호주 뉴질랜드 및 괌 전지역, 캐나다 11개 주요도시 등에 한해 자동로밍 서비스를제공한다.
전세계 41개 사업자 고객에게 서비스하고 있으며 134개국에 임대 로밍하고 있다.
자동 로밍을 이용하려면 별도의 신청절차는 없으나단말기가 현지 사업자의 전파를 잡을 수 있도록 주파수 채널을 변경해야 한다. 이를 NAM 변경이라 하는데 단말기의 버튼 조작을 통해 가능하다.
해외에서 전화를 걸때는 지역번호와 전화번호만 누르면 되고 현지에서 한국으로 걸때는 국제전화사업자 번호와 국가번호, 지역번호 순으로 국내에서와 똑같이 누르면 된다.
요금은 현지에서 현지로 걸때는 지역에 따라 분당 500~900원, 현지에서 해외로 걸때는 1500~3200원가량 부과된다. 전화받을때 요금은 800~1400원 정도이면 별도의 기본료나 가입비는 없다.
자동로밍 서비스는 로밍센터(02-3788-3011∼14)에 전화로 신청하거나 지점 또는 대리점에 가면 된다. 출국 전 인천공항의 SK텔레콤 서비스 부스에서 자신의 휴대전화를 간단히 조작해도 된다.
자동로밍도 가능한 단말기가 한정돼 있으므로 신청전 자신의 단말기가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것인지 반드시 체크해야 한다.
◇반자동, 임대로밍=PCS 사업자인 KTF, LG텔레콤은 1800MHz 대역을 사용하는 외국 사업자들이 없어 전용 단말기를 사용하지 않으면 자동로밍이 불가능하다.
반자동, 임대로밍은 해외에 나가기전 국내 이동통신사에 미리 이용신청을 해야 한다. 해당 국가에서 사용할 수 있는 단말기가 없을 수도 있으므로 가급적 일찍 신청하는 게 바람직하다. 전화나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하고 단말기는 국제공항에 마련된 이동통신 로밍서비스 코너에서 신분증 확인후 받을 수 있다.
가입비와 일일 기본료에 더해 통화요금까지 부과되므로 요금 부담이 만만치 않다. 요금을 절약하려면 되도록 저렴한 유선전화 선불카드 등을 이용하고 로밍 서비스는 착신위주로 간단히 사용하는 것이 좋다.
KTF는 주로 SIM 카드를 이용한 반자동 로밍서비스를 실시한다. 세계 150여개국에서 서비스가 가능하다.
일본지역에 한해 자동 로밍도 가능하다. 한일자동로밍 전용휴대폰(삼성전자 SPH-X6000)으로 가입하거나 기기 변경하면 일본 방문시 휴대폰 메뮤중 6.국제로밍->일본을 선택해 이용할 수 있다.
문의 및 신청은 로밍센터(1588-0608)나 전국 지점과 고객센터에서 받는다.
LG텔레콤은 임대 로밍서비스만 한다. 로밍센터(02-3416-7010)나 인천공항의 국제로밍센터(032-7434-019)에 신청하면 출국 전에 임대 단말기를 받을 수 있다.
신청은 보통 1주일전, 최소 3일전까지 전화로 가능하다. 지방공항을 이용하는 고객들에게는 택배로 단말기를 보내주는데, 최소 1주일 전에 신청해야 한다.
현재 160여개국에서 서비스 중이며 올해 200여개국으로 늘릴 계획이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