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세기 마지막 광복절을 앞둔 가운데 “친일파 청산문제가 21세기로 넘어갈 운명에 처해 있지만 그들의 반성과 참회가 없는한 올바른 단죄와 평가를 위한 공소시효는 끝나지 않았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광주대 한규무 교수는 광복회 광주·전남 연합지부 주최로 오는 15일 오전 광주시민회관에서 열리는 광복 54주년 기념 학술대회를 앞두고 미리 배포한 학술회의자료에서 이같이 주장했다.
한 교수는 “단 한차례의 친일전력만으로 친일파라고 단언하기는 어렵지만 자신의 재산과 지위를 유지하기 위해 변절했거나 독립유공자로 품신된 뒤 명백한 친일행위 자료가 나왔다면 친일파로 간주해야 할 것”이라며 “독립유공자로 ‘둔갑’한 친일파를 제대로 가려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청산해야 할 친일파는 친일을 한 개인만을 뜻하는 것이 아니고 그들이 남긴 잔재와 그들에 대한 일반인들의 잘못된 인식, 그릇된 명성과 명예도 청산의 대상”이라며 “독립유공자 포상과 친일파 청산은 동전의 양면과 같아 어느 한쪽에만 치우쳐서는 안된다”고 말했다.
또 대한매일 김삼웅 주필도 ‘친일파 청산과 민족정기 선양과제’라는 강연자료에서 “민족분단과 군사통치의 압제에 시달린 것은 친일파 청산을 제대로 못했기 때문이며 불행했던 과거가 국가발전을 가로막는 족쇄가 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는 친일파에 대한 철저한 심판과 처벌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그는 친일파 청산과제로 ▲역사인식에 대한 철저한 교육 ▲애국자와 친일파가 함께 묻힌 국립묘지의 모순 시정 ▲정부의 훈포장 제도 엄정 실시 ▲보훈관련 업무보훈처로 이관 ▲가칭 매국노 재산몰수법 제정 ▲청산작업 위한 특별위원회 구성 ▲친일파 척결을 통한 사회정의 실현등을 제시했다./송창헌 기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