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경석 조선대 기계정보공학과 교수가 과학기술부 2003년도 국제공동연구사업 신규과제에 광주·전남 지역에서 유일하게 선정됐다.
김경석 교수는 일본 사이타마대학 사토루 도유카 교수와 공동으로 ‘레이저 스페클간섭법에 의한 MEMS용 재료 기계적 물성평가기술 개발’ 프로젝트를 수행한다.
이 연구는 Micro-Electronic-Mechanical System(MEMS) 분야에서 사용되는 구리, 알루미늄 등 MEMS용 재료의 기계물성평가를 위한 10nm 급의 시험장치 및 레이저응용 계측기법을 개발하는 것을 주 내용으로 하고 있다. 현재 국내외적으로 물성평가기술 분야의 적절한 시험장치 및 계측기술이 확립되지 않은 실정으로 일본 사이마타 대학과 공동으로 개발함으로써 시험평가 기술분야의 요소기술 확보가 가능하고, 이를 이용해 MEMS 제품의 신뢰성확보 및 MEMS 제작기술 분야에 설계기준으로 활용이 가능하다. 3년 동안 연구비 2억5천여만원이 투입되는 이 연구에는 대학원생 7명을 포함해 13명의 연구원이 참여한다.
과학기술부는 ‘국가기술지도(NTRM)’ 등에서 제시된 미래 핵심기술을 전략적으로 확보하기 위해 국제공동연구사업을 공모, 총 128개 과제 가운데 다자간 국제공동연구 8개 과제, 양자간 국제공동연구 34개 과제 등 총 42과제를 선정했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